본문 바로가기

입시소식/과고뽀개기

과고준비생들에게 전하는 꿀팁

728x90

어제는 과고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 학부모님과 오랜동안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우리 아이가 지금까지 과고준비를 못해서요 "라고 말문을 연 학부모님은 90분 여 상담을 마치고는 기분 좋게 돌아가셨습니다. 그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학생이 과고준비를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해 먼저 구체적으로 알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영재고나 과고 입시를 담당하는 학원에서 상담을 받으면 대부분의 학부모님들이 좌절하게 됩니다. 그 대부분의 학원에서 제시하는 선행의 정도가 대치동 이외의 지역에서는 상상을 초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학원에서는 전략적으로 영재고 준비를 먼저 진행하여 매년 5월에 있는 영재고 2단계 전형을 목표로 학습속도와 학습량을 맞추어 진행을 하기를 권합니다. 그리하여 영재고 진학이 무산되었을 경우 과고진학을 권합니다. 전형 시기를 놓고 보면 일리 있습니다. 처음부터 과고진학을 목표로 공부를 하도록 권하는 학원은 많지 않습니다. 영재고 진학 커리큘럼에 따라 학습을 진행할 경우 오랫동안 학생을 학원에서 홀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치동에서 영재고 진학 희망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선행 정도는 앞서 말한 바 있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기로 합니다. 다만 제가 오늘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과고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각 전형별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합리적으로 따져 보고자 함입니다. 


오늘 학교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2020학년도 입학전형이 아직 발표되지 않아서 부득이하게 작년 입시전형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갈 수밖에 없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한성과학고등학교

세종과학고등학교

모집인원

140(일반 112, 사회통합 대상자 28/ 정원 외 8)

160(일반 128, 사회통합대상자 32, 정원 외 10명이내)

서류평가 및 출석면담

8/30~11/8 (8/6~8/20 원서접수)

소집면접

12/1

합격자 발표

12/5

1. 서류평가

서류평가를 위해서 내신이 중요함은 당연합니다. 전 과목 A가 좋습니다. 과학과 수학을 반영한다고 공식적으로는 이야기 하지만 실제 합격한 학생과 떨어진 학생을 역추적 해보면 사실상 전 과목 올A가 필요하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그리고 서류평가 및 출석면담에서는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을, 소집면접에서는 3학년 2학기 성적도 반영됨을 유의해야 합니다. 


2. 출석면담

입학담당관이 지원자와의 면담을 통해 제출 서류의 진정성을 검증하고 확인하며 추가 정보를 확보하는 과정입니다. 지원자는 면담 일시에 지원 학교에 출석하여야 합니다.  


제출 서류와 출석 면담을 통해 자기주도학습능력, 과학/수학분야의 재능과 탐구능력, 잠재력,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모집 정원의 1.5배수 이내로 소집면접 대상자를 선정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몇몇 학원이 보유한 자원의 합불 여부를 따져 보았을때 2배수 정도를 뽑는 것 같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작년 합격자들에게서 확보한 팁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1] 면접관은 2명입니다.

2] 면접시간은 20분에서 40분 정도라고 합니다. 

3] 자기소개서에 기록된 수학 과학 탐구에 관해 아주 자세히 물어본다고 합니다. 

4] 생기부의 봉사활동, 독서활동 등에 대해 질문을 하고, 독서 활동에 대한 질문에서는 기록된 책 중 하나를 지목하여 구체적으로 물어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5] 탐구토론대회 참여자에게는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물어본다고 합니다. 

6] 장래 희망과 관련해서는 장래 희망과 연계되는 중학과학 단원을 묻거나, 희망이 바뀌면 그 이유를 바뀌지 않은 경우에도 그 이유를 물은 적이 있다고 합니다. 

7] 기타

- 세종과고의 경우 봉사 활동을 통해 느낀 점, 네가 유머가 있는 편이니?, 미적분을 실제 접해 본 적이 있느냐?, 수열에 대해 알고 있는대로 말하라... 등의 질문이 있었다고 합니다. 

- 한성과고의 경우 수학적 개념을 증명하라, 앙금의 정의 및 생성 반응식을 써라, 연립방정식을 주고 근의 공식 유도하기... 등의 질문이 있었다고 합니다.


3. 소집면접

이는 지원자를 학교로 소집하여 중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과학/수학에 대한 창의적 문제 발견 및 해결 능력,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면접을 이름입니다. 

특히 소집면접을 위해서는 중등과학 전 내용에 대한 일독이 필요하며, 특히 고등과학 그 중에서도 통합과학 내용 중 중등과학 내용과 연계되는 부분에 대한 학습을 꼭 권한다고합격한 선배들이 이야기합니다. 


앞서 과고 입학 전형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챙긴 몇 가지 팁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학생이 원하는 학교에 입학한 다음,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얼마만큼의 경쟁력을 가지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과고에서 내신의 중요성은 다른 어떤 유형의 학교보다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알리미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각 과학고등학교의 학습계획을 살펴보면 1학년 동안 수학과 과학의 학습량이 얼마나 많으며, 학습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과고에 진학하여 경쟁력을 가지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최소한 수학과 과학 1학년 분량은 기본과 심화를 마친 학생으로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내가 과고 입학 전에 갖추어야 할 학습량과 심화의 정도를 대략 알 수 있습니다. 


그 정도는 챙겨야 하며, 그 정도를 챙겼다면 과도한 걱정을 하실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도움이 좀 되셨나요? 

'입시소식 > 과고뽀개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고등학교 출신 학생의 부심  (1) 2019.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