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소식/고입_일반

일반고 진학자의 과학 준비

728x90

일반고 진학 시 과학은 어떻게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 중3 학부모 두 분이 물리 수업에 대한 상담을 오셨습니다. 물리 수업은 무조건 저희 학원 ***선생님에게서 들어야 한다고 동네 언니에게서 추천을 받았다는 겁니다.

physics

일단 감사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질문을 순차적으로 여쭈어 보았습니다.

- 지금 고등 물리를 공부하려는 이유를 여쭤봐도 될까요?

- 자녀분이 이전에 영재고나 과고를 염두에 두고 공부를 한 적이 있나요?

- 인문계열로 진학할 건가요, 아니면 자연계열로 진학할 건가요?

- 인문계열로 진학할 예정인데 굳이 물리를 공부하려는 이유가 뭔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부분의 학부모님들에게서 들을 수 있는 정도의 답변이었습니다.

인문계열로 진학하려는 것이 확정된 상태가 아니어서 과학을 내팽겨 치기가 두렵고, 과학 공부를 하려면 물리를 잘해야 한다고 들어서 물리를 공부하려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대치동은 매인 도로를 점령하고 있는 학원의 많은 수가 영재고, 과고, 전국단위 자사고의 자연계열을 진학하기 위한 강좌나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있고, 그 학원들에게서 공급되는 강좌나 프로그램들이 인근 지역의 수요까지 흡수하다 보니,, 과학 과목에 대한 강박관념 비슷한 것이 만연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꽤 오랜 시간 동안 그 학부모님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 요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인문계열로 진학할 가능성이 크다면 일단 통합과학을 먼저 챙기시라

- 통합과학의 경우 11월 말에 기본과정 강좌가, 겨울방학에 특강으로 심화강좌 또는 문제풀이 강좌가 있을 것이니 참조하시라

- 미리 과학을 준비한다면 먼저 수학 공부를 어느 정도 선행을 하며, 그 학습의 성취도는 얼마나 되느냐? 가 고려되어져야 할 것 같다

- 수학공부의 성취도가 떨어지는 편이라면 통합과학을 챙기는 정도에서 수학에 좀 더 집중하시라

- 수학공부의 성취도가 뛰어난 편이라면 통합과학 외 화학1이나 생물1 중 하나를 택하여 학습하시라.

물리는 수능에서 좋은 등급을 받기가 상대적으로 어렵다.

2015 교육과정에서는, 지금 학부모님의 자녀분이 진학하기를 바라는 대학들의 경우 대부분 수능최저등급을 요구할 것이다. 수시로든 정시로든 수능이 중요하다. 수능을 위해서는 물리라는 과목이 불리한 측면이 많다.

- 민사고나 하나고의 경우 인문계열을 택하는 학생들조차도 사회과학 공부 일색이라기보다는 과학계열 공부를 별도로 진행하여 미래가 요구하는 융합 인재상을 갖추기 위에 노력한다는 말을 몇몇 학부모님들에게서 들은 적이 있다(그 반대도 성립).

그러나 일반고의 경우 인문계열을 지원하는 학생이 굳이 과탐을 선택과목으로 가져가는 것이 얼마나 장점으로 작용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전례가 없다

그리고 오갔던 말 중 두 학부모님 중 한 분의 말씀......

 

자녀분이 실수가 많고 선생님에 대한 호불호가 강하다

제 경험 상 사실 이는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이 가지는 공통분모 같은 것입니다.

 

그 외에도 많은 이야기가 오갔답니다.

 

 

 

'입시소식 > 고입_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림피아드의 함정  (0) 2020.12.16
과학선행에 관하여  (0) 2020.10.17
한국중학생물리대회 2020  (2) 2020.09.24
영재고 지구과학1st_정해  (0) 2020.09.02
영재고2단계전형 예상문제_지구과학1st  (0) 2020.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