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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치동아재의 프라이빗_노트/대치동아재 이야기

부모가 아이의 영재성에 미치는 영향_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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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변수(사회-경제적 지위, 가족 구성, 부모의 강요, 부모의 지원, 지적 학습 도구, 준비하는 태도, 일반적인 자아개념 등)를 통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남자 영재아가 여자 영재아에 비해 더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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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위 변수를 제외한 또 다른 변수인 '도움'에 대한 영향은 여자 영재아가 남자 영재아에 비해 영향을 받는 정도가 크다.

 

본 연구에서는 x제곱 분포에 의한 t검정, 분포에 의한 검정, 또는 일원분산분석을 이용하여 영재성에 영향에 유의미한 변수를 정리하고, 그 영향력의 크기를 알아보았다. 각 변수를 관련성 있는 요소로 다시 분류하여 그 영향을 살펴보았을 때, 영재아의 부모의 직업이나, 학력 수준, 가족의 특성, 경제적 수준 등의 외적 요소보다는 동기와 인식의 내적 요소가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영재성 개발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학습 동기는 적절한 학습 강요를 통해 효과적으로 자극할 수 있다. 특히, 영재아에게 제공되는 학습 강요는 학생들이 조절하거나 선택할 수 있어야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요소로 활용될 수 있다.

 

, 영재아들의 학습 동기를 적절하게 자극하기 위해서는 학습 내용, 학습 방법, 평가 방법 등이 영재아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연구에 의하면 많은 학생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동기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교사들은 이러한 학습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학습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동기적 요소의 중요성 다음으로 강조되는 것이 학생의 인식이다. 영재아는 자신이 학급에서 중요한 인물로 취급되거나 좋은 학생으로 취급될 때, 영재성 개발에 긍정적이다. 학급에서 중요한 인물로 취급되거나 좋은 학생으로 취급되는 것은 결국 영재아의 학습 동기를 자극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또한 영재아의 학습에 대한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는 영재성 개발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보아 영재 교육 프로그램에 부모의 참여를 포함하는 것이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영재성 개발에 영향을 주는 내적 요소 중에서 부모의 기대가 영재성에 미치는 영향은 영재아에 대해 부모가 기대를 하는 경우와 기대하지 않는 경우를 살펴보면 여러 연구에 의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영재아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중요함을 강조할 수 있다.

 

부모의 태도가 중요한 이유는 학생의 성취동기가 부모의 기대 정도에 기인하기 때문이며, 특히 부모님 중에서도 어머니의 학생의 능력에 대한 높은 기대와 믿음이 있을 때 그들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내적 요소에 비해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관련한 특성이 영재성 개발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상대적으로 작았으나 그 영향력은 유의미하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관련해서 영재성 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회-경제적 요소 중에서는 부모의 직업이 영재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어머니의 직업이 영재성 발달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어머니의 직업이 가족 구조나 인종, 사회적 지위 등의 여러 다른 변수와 다양한 상호 연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어머니의 어떤 직업 형태가 긍정적인지는 알 수 없고 오히려 관리직/전문직, 기술직/판매직/사무직, 서비스직의 직종별 구분에 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부모의 교육 학력 수준도 영재성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는데, 특히 직업 분야에 있어서는 어머니의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던 반면에, 교육 학력 수준에서는 영재아 어머니의 영향은 미비하고, 아버지의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가족의 구성에 의한 영향을 살펴보면, 그 영향력은 작지만 부모의 혼인 상태에 대한 영향보다 형제에 의한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난다. 그리고 영재성은 가족 구성원에 의해서도 작지만 영향을 받았는데, 원래의 가족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가족이 영재성 발달에 긍정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정의 경제적 수준도 다른 요소들에 비해 미비하지만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가족 구성, 부모의 강요와 같은 비교적 사회적 요소를 지니는 변수가 남자 영재아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자아 개념과 같은 내적 변수 또한 여자보다 남자 영재아에게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 영재아의 경우 남자 영재아보다 외부의 도움이나 학습 도구와 준비 태도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과학과에 있어서의 자아개념과 일반 학습 성취도, 일반적인 자아개념, 인종, 부모의 지원에 대한 영향에 대한 성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는 최근의 하이드의 연구에서 보여지는 수학과에서 여학생의 우수성이 약간 나타나긴 하지만 실질적인 의미는 없다는 결론과 일치한다. 결과적으로 성별에 따른 능력의 차이는 점차 사라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결론을 통하여 효과적인 영재 교육을 위해 다음을 제안할 수 있다.

 

먼저 영재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적절하게 자극하고, 학급 및 단체에서 자신의 존재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제공해야한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부모의 참여를 포함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영재성 개발에 대한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성별 차이에 의한 구분은 점차 사라지고 있으므로 영재 교육에 있어 남녀의 차이는 의미가 미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