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은 실전문제5_그녀의 주치의로서 당신은 그녀에게 어떤 조언을 할 수 있을까? 까지 였습니다.
이후 내용을 공유합니다.
[피하여야 할 답변]
나는 영희씨에게 운에 맡겨보자고 이야기 할 것이고, 얼마나 그녀가 미룰 수 있는지 보자고 할 것이다. 나는 영희씨가 그녀의 삶을 끝내야만 하는 순간이 아니라면 성급하게 죽음을 택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좋은 답변]
이 질문은 최근에 합법화된 의학지원사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문제가 되는 것은 이 법에서 환자가 그 절차를 집행하기 직전에 동의를 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비록 이 법이 좋은 의도로 실행되고 있고 환자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보호 장치로서 기능하지만, 불행하게도 그것은 그들이 그 절차를 진행하기 직전에 동의를 제공하기 불가능하게 할 만큼 큰 고통을 주는 병을 견디는 환자에게는 부작용이 있다.
현재 그 법은 몇몇 문제점이 노출되어 새로운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 해결책의 내용은 환자의 병이 악화되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는 시점에 도달하기 전에 미리 법적 효력이 있는 문서에 동의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녀의 주치의로서 내가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그녀의 복지와 삶의 질이다. 나는 이 문제에 대해 영희씨와 그녀의 가족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눌 것이다.
우선 나는 그녀가 언제 그 진단을 받았는지, 얼마나 오래 그녀가 그 병을 앓고 있었는지, 악화되는 속도가 어떤지, 그리고 그녀에게 남겨진 시간은 얼마인지를 알고 싶을 것이다.
나는 더 많은 문헌을 참고할 것이며, 루게릭병 환자들이 진단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에 대한 경향을 연구할 것이다.
영희씨의 현재 상황과 이 모든 것들을 고려하여 나는 그녀에게 최선의 정보를 제공하고 그녀의 선택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나는 또한 그녀가 의식불명에 이르러 동의를 할 수 없을 경우, 가족 중 누군가를 지목하여 그녀를 대신해서 그런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음을 이야기 해 줄 것이다.
나는 분명히 그녀가 죽음에 임박한 시점을 깨닫기 전에 그녀의 삶을 끝내기를 원하지 않고, 그녀의 환자로서의 자율권, 그리고 의학의 도움을 받아 극단적인 고통을 피하고 싶다는 그녀의 바람... 이 모든 것을 존중한다.
그녀의 주치의로서 내가 그녀를 선택을 하게하거나 말리거나 할 수 없지만, 나는 현재 유용한 모든 정보와 법적인 선택지를 알려줄 것이다. 그리고 영희씨가 이 모든 것을 고려한 후 그녀의 가족과 함께 의사결정을 하였을 때 나는 그것을 존중할 것이다.
실전문제6
당신은 대학교수이다. 당신이 학생들의 과제를 채점하고 있을 때, 다른 학생들의 것보다 무척이나 뛰어난 한 학생의 제출물을 발견하게 되었다.
당신은 이것이 단지 우수한 학생의 과제인지 표절인지에 대해 규정하려 애를 쓴다. 조사를 해보니 학생이 적절한 인용을 하지 않고 두 페이지 이상의 분량을 표절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당신은 그 학생을 불러 이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 학생은 울음을 터뜨리면서 이번이 마지막 학기이며, 과거에는 이런 일이 결단코 없었다고 했다.
표절을 한 학생은 졸업을 할 수 없다.
당신은 그 학생에게 무슨 말을 할 것이며, 어떻게 그 상황을 해결하겠는가?
[피하여야 할 답변]
나는 이것이 곤란한 상황이라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것을 학사심의위원회에 알려야 할 의무가 있다.
표절 사실을 알자마자 나는 이 사실을 학사위원회에 알리고 그들이 그 문제를 처리하도록 할 것이다. 어쨌든 그 학생이 저지른 잘못이니까.
그리고 그 학생을 졸업시키든 졸업시키지 않던 그것은 학사위원회의 몫이다.
[좋은 답변]
이 상황에서 나는 교수이고, 한 학생의 과제가 표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내사무실에서 그 학생은 눈물을 보였고, 학사위원회가 그의 졸업을 허가하지 않을 까봐 두려움을 표했다.
교수로서 나는 윤리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반면 내 학생의 장래도 생각해야 한다. 내가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그 학생이 어떻게 그렇게 하였는지를 더 잘 알기 위해 그 학생과 대화를 계속 하는 것이다. 우호적인 태도로 어떻게 과제가 작성되었는지를 파악하고, 표절인지를 알고 있었는지를 물어 볼 것이며, 만약 그렇다면 표절이란 학습윤리를 어긴 것임을 알려줄 것이다.
그 학생의 이야기를 충분히 경청한 후, 나는 동료 교수와 위원회에 자문을 구할 것이며, 학칙 등을 다시 검토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다른 동료들의 조언과 학교 정책에 따라, 나는 학사위원회에 내가 알고 있는 모든 정보를 공지할 것이다. 만약 그 학생에게 이번이 처음 발생한 위반행위라면 관대한 처분을 받을 것이며, 졸업여부를 협상하기 보다는 점수를 깎이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만약 그가 간과했거나 적절하게 인용하는 것을 깜빡했다면, 점수에는 영향을 주겠지만 표절로 의한 처벌을 받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의도적으로 그렇게 한 것이라면, 나는 그에게 학생은 노력과 학습에 의해 성적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알려줄 것이다.
√ 시나리오기반 면접에 대한 요약
지금까지 제시된 예제는 시나리오 기반 면접에서 출제될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좋은 답변을 꼼꼼히 살피면서, 전에 알려드린 MMI완전정복을 위한 전략들이 어떻게 활용되면서 답변이 이루어지는 지를 놓치지 마십시오.
좋은 답변을 함에 있어서 응답자는 가장 먼저 질문을 요약한다는 것을 반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뷰 질문에서 제시되는 미리 주어지는 증거를 가지고는 어떤 성급한 결론도 내리지 않습니다. 가장 주요 사안을 밝혀내고, 그것이 상황에서 답변을 하는 데 가이드 역할을 하게 합니다. 그리고 행동하기 전에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시간을 갖습니다.
응답자는 또한 답변을 하기 전에 결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관점과 가능성에 대해 고려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사실을 모집하고, 누가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자신의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될지 밝혀낸 후, 부정적인 이해가 마지막 보루임을 염두에 둔 채 그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도출된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응답자는 모든 세부 사항에 대해 확신할 수 없으므로, 응답자가 할 수 있는 것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설명하고 그 각각의 문제에 대해 어떻게 접근할지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만약 ~라면”이라는 기법을 많이 활용하게 합니다.
결국 응답자가 내릴 수 있는 결론은 가장 합법적이고, 윤리적이고, 과학적이어야 하며 무엇보다 그 상황에 관련된 사람에게 가장 피해를 적게 줄 수 있도록 제시된 것이어야 합니다.
반면, 나쁜 답변과 관련해서는 어떻게 이러한 고려사항이나 전략들이 무시되었는지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 독특하고 별난 유형의 문제 ■
실전문제1
당신이 상급자와 갈등이 생긴 적이 있으면 이야기 해 보시오. 그리고 당신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습니까?
[피하여야 할 답변]
내가 상사와 갈등이 생겼을 때는 3년 전 내가 관리자로 근무했던 병원에서였다. 나는 그 당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무례하고, 억압적이고, 전문가처럼 보이지 않은 상사를 모셨다. 그는 정말 그 병원을 관리하거나 운영할만한 능력이 없었다.
내 역할은 병원으로 오는 환자를 맞이하고 수납을 하는 일이었다. 내 상사는 자주 내가 일을 제대로 못한다느니, 다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빈정대었다.
내 상사와의 마지막 대화에서 나는 내 스스로를 지켜야겠다라고 생각을 했고, 나는 “나는 할 일을 잘 하고 있으며 당신은 나를 믿어야한다“ 되받아 소리를 질렀다.
불행히도 내 상사는 이것을 받아들이지 많았으며 나를 해고해야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나는 내가 한 일을 후회하지 않는다.
나는 내 소신을 지킬 수 있어 행복했으며, 그만두겠다고 이야기 했다. 진작 그랬어야 했다.
[좋은 답변]
내가 대학원생이었을 때 연구프로그램을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나와 나의 선배는 발표할 때 자료가 제시되는 방식에 대한 의견 불일치가 있었다.
비록 그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었지만 우리는 차이가 있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했었다. 나는 내 선배와 그 우려되는 사항에 대한 논의를 위한 시간을 갖기로 했다.
그 미팅에서 나는 전문가적이고 공손한 태도로 나의 우려 사항을 이야기하였으며, 내 선배에게 ‘왜 그는 자신의 방식을 고집하는지’에 대해 설명을 부탁했다. 그가 나보다 더 숙련되고 경험이 많고, 혹시 내가 놓치는 것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의 의견을 듣는 것은 중요하였다.
선배 이야기를 들은 후 내 생각이 부족했던 점을 알게 되었고, 다행히 프리젠테이션 전에 수정할 수 있었다. 우리는 새로운 합의에 다다르게 되었으며, 나와 선배의 견해가 합쳐진 복합적인 접근법을 만들어내게 되었다.
이것은 내 동료 또는 상사와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떻게 이를 해결해야 할 것인지를 가르쳐 준 훌륭한 학습경험이 되었다.
앞으로 내가 전문인으로서, 그리고 한 개인으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나는 반드시 전문가적인 방식으로 갈등을 해결할 것이며, 어떤 성급한 결정을 내리기 전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실전문제2
만약 당신이 초능력을 갖게 된다면, 어떤 종류의 초능력을 갖게 되길 원하는가?
[피하여야 할 답변]
내가 갖고 싶은 초능력은 하늘을 나는 것이다. 하늘을 난다는 것은 너무 멋진 일일 것 같다.
나는 세상을 여행하는 것을 너무 좋아하며, 날 수 있다면 내가 좋아하는 여행을 더 쉽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다.
[좋은 답변]
이것은 흥미로운 질문이다. 이 질문은 내가 어린아이였을 때를 기억하게 한다. 그때 우리는 수퍼히어로나 초능력에 대해 이야기를 하곤 하지 않나?
어른이 된 지금도 내 대답은 같다. 내가 만약 초능력을 얻게 된다면 나는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싶다. 나는 이 능력이 가장 놀라운 경험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왜냐하면 시간을 여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면 어떤 특정한 역사적인 시기에 어떻게 특정한
현상들이 존재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될 것이고, 미래에 그 상황들이 어떻게 펼쳐질 것인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엄청난 힘에는 엄청난 책임이 뒤따른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나는 내가 갖게 될 그 힘을 공정하고 윤리적으로 사용할 것이다.
과거로 시간여행을 한다는 것은 우리가 책에서나 만날 수 있었던 과거 인물들을 만날 기회를 갖는 흥미로운 일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순간을 맞이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자의 편견에 의해 고쳐진 단순한 역사책을 읽는 것보다 훨씬 더 현상에 대한 이해를 잘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나는 문화와 지배,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이렇게 얻게 된 지식은 분명 내가 다른 계층출신의 사람들,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다른 세대들과 상호작용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시간여행이 내가 가장 갖고 싶은 초능력이다.
실전문제3
친한 친구와 가장 최근에 있었던 다툼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고, 어떻게 당신은 그 다툼을 해소하였는가?
[피하여야 할 답변]
다음 포스팅으로 계속하겠습니다.
소명의식과 따뜻한 마음을 가진 실력있는 의사의 출현을 바라는 마음입니다. 말과 신념이 일치하지 않는 의사, 말만 번지르하고 실제 목적은 다른... 그런 사람이 의사가 되는 것은 모두에게, 무엇보다 스스로에게 재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