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소식/대입

다중미니면접_4

728x90

오늘은 면접을 위한 13가지 전략에 대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당신은 반드시 MMI에 대한 준비를 하여야하며, 이를 위한 13가지 검증된 필승 전략을 소개합니다

 

전략1. MMI를 진행하는 교수님처럼 생각하세요

당신이 MMI를 준비하기 전에 어떻게 당신이 평가되어지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McMaster가 밝힌 교수님들이 당신을 평가하는 세 가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사소통 기술

표현하는 주장의 힘

지원자의 의사로서의 적합성

교수님처럼 생각하기 위해서 당신은 자신이 인터뷰를 진행하는 교수님이라고 여겨야 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교수님의 채점매뉴얼을 손에 들고 각 지원자들을 평가한다고 생각하세요.

실제 미국에서 유명한 모 MMI교육캠프에서도 최고의 방법으로 간주하는 것 중의 하나는, 실제 지원자들에게 자신이 면접을 진행하는 교수라고 생각하고 문제를 출제하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전략2. 당신의 압박감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악의 상황은 당신이 너무 초조해져서 MMI에서 조리있고 일관성있는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실제 지원자들이 MMI에서 실패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그들이 압박감 또는 스트레스를 통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너무나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나중에 더 많은 지면을 활용해서 대책을 이야기 할 것입니다.

 

전략3. 각 제시문이나 질문을 최소한 두 번 이상 읽으세요

인터뷰 방 밖에서, 또는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에서 즉각적으로 주어지는 제시문이나 질문을 최소한 두 번 이상 읽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서두른다면 당신은 핵심 정보를 놓치거나 어중간한 대답을 전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대개 1~2분 정도의 제시문을 읽을 시간을 갖게 될 것이고 4~8분 정도의 답변할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실전에서 조직화되고 간결한 답변은 길어야 3~4분 정도 소요될 것이므로 당신은 여분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또 만약 당신이 인터방 방으로 조금 늦게 입장하거나 답변이 조금 늦을 경우 반드시 그 지체(遲滯)에 대하여 교수님에게 간단히 사과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이 생각을 정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조금 더 달라고 요청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당신은 경쟁자들보다 좀 더 돋보이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태도는 당신이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신중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방증(傍證)하기 때문입니다.

 

전략4. 초두효과(初頭效果, primary effect)를 활용하세요.

당신이 인터뷰 방에 들어갔을 때, 당신이 미소를 짓거나 자신감있는 태도를 보이거나, 호감을 살 수 있는 가벼운 인사를 교수님에게 전하도록 하십시오.

이것은 많은 지원자들이 놓치는 것 중의 하나인데, 이유는 그들은 너무 초조하여 MMI가 그들의 전문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시험이라는 점을 망각하기 때문입니다.

흥미롭게도 교수님들은 당신이 말하거나 행동한 처음의 것을 기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심리학에서 말하는 초두효과인데, ‘초두효과란 처음에 본 것이나 들은 것, 처음 머리에 입력된 것일수록 다른 것에 비해 기억에 남기 쉽다는 심리작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전략5. 당신의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을 마스터하세요.

인간은 종종 언어적 단서보다 비언어적 단서나 몸짓언어로써 의사소통하게 됩니다. 그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을 당신의 몸에 익혀야 합니다.

눈맞춤

흔히 눈은 마음의 창이라느니, ‘눈은 거짓말하지 않는다고 이야기 합니다. 교수님들에게 당신의 자신감을 보여주기 위해 눈맞춤을 하십시오.

실제 인터뷰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당신은 70%가량 교수님과 눈맞춤을 유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단 그것이 노려보거나 째려본다는 느낌은 주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유의하세요.

눈맞춤은 당신이 교수님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으며, 교수님을 존중하고 있으며, 산만하지 않고 긴장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얼굴표정

인간은 단순히 상대방의 얼굴을 훑어봄으로써 상대방의 기쁨, 슬픔, 공포, 놀람, 분노 등을 알 수 있는 타고난 본능이 있습니다. 당신이 인터뷰 룸으로 걸어 들어갈 때 화가 났거나 두려워한다는 느낌대신, 행복하고 기분 좋은 흥분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교수님들에게 보여준다는 것은 좋은 평가를 받는데 도움이 됩니다

진심어린 미소

당신은 가짜 미소와 진심어린 미소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진정한 미소는 눈 주변에 주름을 짓게 하지만 가짜 미소는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두 웃음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만약 당신이 가짜 웃음을 짓는다면 당신은 교수님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없어서 낮은 점수를 받게 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입과 눈을 사용하여 진정한 미소를 짓는다면, 당신은 일종의 카리스마, 관대함을 교수님에게 전할 수 있어서 그들의 마음을 얻게 되고, 마음속에 좋은 인상을 남겨 줄 것입니다.

몸짓

당신의 몸짓은 소리를 내지 않고도 당신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할 것입니다. 사실상 몸은 그 자체만으로 언어를 갖고 있어서 우리는 바디랭기지(body language)’라는 표현을 쓰곤 합니다.

당신이 인터뷰 상황에서 가질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당신이 누군가와 인터뷰를 진행할 때 반드시 그들 앞에서 약간의 각을 주어 서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상대방과의 거리도 유의하십시오.

너무 멀리 있으면 차갑다거나 거리감을 주며, 너무 가까이 위치하면 위협적일 수 있으며, 그들의 공간에 대한 침해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적절한거리는 90~100cm정도입니다.

 

전략6. 핵심쟁점(核心爭點)을 간파하세요

당신이 MMI에서 해야 할 가장 첫 과제는 당신이 답하도록 되어 진 시나리오에서 핵심쟁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MMI에서 최고의 핵심쟁점은 당신이 돌보고 있는 환자의 복지(well-being)일 가능성이 큽니다.

MMI에서 주어지는 많은 시나리오는 주의를 분산시키는 정보나, 복수의 관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록 이런 정보나 관점이 중요할 수도 있지만 당신은 무엇이 핵심쟁점인지를 간파하고 거기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핵심쟁점을 간파하기 위한 권장할만한 루틴 중의 하나는 요점 정리하기(recapitulate)’입니다.

당신이 답변을 시작하기 전에 주어진 시나리오를 간략하고 정확하게 정리하여 교수님에게 제시하는 루틴은 권장할 만합니다.

질문에 대한 이해를 정확하게 하고 있다는 인상과 더불어 당신이 핵심쟁점을 파악하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해 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전략7. 어떤 가정(假定)도 세우지 마세요

MMI에서의 질문들은 당신이 성급한 결론을 내리지는 않는지, 또는 당신이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모든 사실을 다 수집하려고 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종종 의도적으로 주요 정보를 빠뜨립니다.

진정한 전문가는 그가 모든 사실을 수집하기 전에 판단을 보류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예를 들어 길을 가다 앞서가던 어떤 사람이 갑자기 쓰러지는 것을 목격했다고 가정해 봅니다.

그 사람이 갑자기 쇼크가 와서 쓰러졌는지, 길에 튀어나온 무언가에 의해 발이 걸려 넘어졌는지, 당신이 모르는 사이 누군가에 의해 심한 타격을 당했는지, 또는 술에 심하게 취해서 걷다가 술기운에 의해 넘어진 것인지 당신은 알 수 없습니다.

당신은 모든 사실을 수집하기 전에 알 수 없으며, 그 전까지 섣부르게 판단을 하면 안됩니다.

 

전략8. 누가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되었는지를 파악하세요

미래의 의사로서 당신은 실제상황이 종종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람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관련된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줄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이 대학 농구팀 코치를 직원남용에 대한 책임을 물어 해고해야 할 상황이라고 생각해 봅시다.

누가 직접적으로 관련되었나요? 당신과 코치, 그리고 나머지 팀 구성원입니다. 누가 간접적으로 관련되어져 있나요? 대학, 대학 농구동아리, 그리고 코치의 가족 등등일 것입니다.

실제 상황의 복잡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은 당신이 높은 수준의 직업적 배려심을 가졌고, 당신의 행동이 세상에 미칠 파급효과에 대한 성숙된 이해를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나머지는 다음 포스팅으로 미룹니다. 

'입시소식 > 대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중미니면접_5  (0) 2025.04.15
다중미니면접_3  (0) 2025.04.05
다중미니면접_2  (0) 2025.04.02
믿고 맡길 전문가 찾기_다중미니면접  (1) 2025.03.28
자소서 쓰는 법  (0) 2024.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