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 내용은 '실전에서 사용하는 좋은 답변과 꼭 피해야 할 답변'에 관한 내용입니다. 도움되길 바랍니다.
이 장에서는 당신이 MMI에서 접하게 될 몇몇 실전 문제를 제공할 것입니다. 각 질문에 대하여 전문가가 제시하는 좋은 답변을 보여주고, 절대 피하여야할 나쁜 답변도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좋은 답변들을 반복하여 학습함으로써 당신은 좋은 답변에 포함된 ‘유용한 틀’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주어진 실전문제는 대부분 시나리오에 기반한 문제이지만 다른 유형의 문제도 포함시켰고, 각 유형별 문제는 MMI에서 사용되는 모든 다른 유형과 상황의 문제들을 포섭(包攝)할 수 있는 표준적인 문제들로 선택하였습니다.
문제를 읽고 먼저 당신 자신이 답해보는 시간을 가지세요. 이 시간은 낭비되는 시간이 아닙니다. 어쩌면 이 시간이 가장 당신의 MMI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간일 것입니다.
충분히 자신만의 답변을 만들어 본 다음 나쁜 답변을 읽어 보세요. 그리고 그 나쁜 답변은 어떤 전략을 놓친 또는 어떤 전략을 무시한 답변인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좋은 답변을 찬찬히 읽어보세요.
좋은 답변을 찬찬히 읽어보면 앞서 이야기한 MMI 필승 전략이 매 문장 문장마다 녹아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좋은 답변을 하는 루틴을 발견하게 될 것이며, 그것이 자신의 것으로 체득되어 간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mrQc1PuAW8
실전문제 1
당신은 새로 부임한 교수님에 의해 진행되는 세미나 과정에 있는 학생이다. 10명의 학생들이 참가하는 매 수업은 공개토론으로 진행되고, 모두가 자신을 드러내고 교수님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자 한다.
4일째 되는 날, 지치고 힘들어 보이는 한 여학생이 다가와서 자신은 지금 개인적인 힘든 문제로 고통받고 있으며, 이번 주말에 예정된 수업을 위해 당신에게 지난 학습한 내용에 대한 요약과 과제를 대신 해 줄 것을 요청한다.
당신은 이미 전(前) 수업에 대한 학습과 그 과제를 마쳤기 때문에, 흔쾌히 그녀 옆에 앉아 당신이 학습하고 정리한 내용을 그녀와 공유하였다.
주말 수업 시간에 교수님이 그 과제에 대해 발표할 사람을 찾았을 때, 그녀가 가장 먼저 손을 들고 교수님의 지목을 받아 발표를 하였다. 교수님은 그녀의 발표가 훌륭하고 완벽하다며 그녀에게 최고의 점수를 주었다.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피하여야 할 답변]
그녀는 내 노력과 아이디어를 도용하였음이 분명하다. 그녀가 그 점수는 분명히 내 것임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즉시 손을 들어 교수님에게 그녀가 정직하지 못함을 이야기할 것이다. 그녀가 어떤 노력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점수를 받는 것은 잘못이며, 같이 수업을 하는 모두가 나와 같은 일을 당하지 않도록 그녀의 부정행위를 알아야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전혀 공부를 하지 않은 급우를 내가 선의(善意)를 갖고 도와주었는데, 그 급우가 내 도움 덕분에 교수님에게 좋은 인상을 얻고 최고의 점수를 받게 된 상황이다.
[좋은 답변]
이것은 윤리적으로 복잡한 문제이며 이러한 상황에 대해 황당해하는 것은 당연하다. 나는 이 상황을 성숙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다루고 싶을 뿐 아니라 나와 내 동료들의 니즈사이에서 균형감있게 처리하고 싶다.
여기에는 두 가지의 상충하는 문제가 있다. 학습윤리와 곤경에 처한 급우. 수업이라는 상황에서, 나는 그녀가 하는 발표를 중단시키지 않을 것이고, 다른 급우들 앞에서 그녀와 내가 학습한 내용과 과제물을 공유했다는 사실을 알리지도 않을 것이다.
나는 과제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고, 남은 시간동안 교수님에게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교수님의 반응에서 내 요약이 정말 좋았다는 것을 알았고, 나의 노력은 토론 수업 내내 더 나은 통찰력과 관찰력을 내게 줄 것이다.
그리하여 수업 말미에 나는 그녀의 것보다 더 발전된 교수님과 급우들의 주목을 받을만한 발표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그녀를 조용하고 다른 사람을 마주치지 않는 공간으로 불러 이야기할 것이다. 나는 그녀의 상황에 공감하며, 내가 그녀를 도울 수 있었고 학문적인 것을 공유할 수 있어서 기뻤다고 이야기 할 것이다.
그 후 나는 그녀에게 수업 시간에 그녀가 내 아이디어를 자신의 것처럼 제시해서 당황스러웠다는 이야기를 할 것이다. 나는 그녀의 대답을 정중히 들은 후 그녀에게 그것은 학습 윤리를 위반한 것이라고 이야기할 것이다.
나는 내가 그 사건을 드러내지는 않을 것이며, 그녀 스스로 교수님에게 그 그녀의 행동을 고백할 의향은 없는지 물을 것이다.
그녀의 행동에 상관없이 나는 그 수업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녀가 이와 같은 행동을 또 한다면 나는 교수님에게 그 사실을 알릴 것이다.
실전문제 2
최근 우연히 당신의 어린 시절 친구가 당신 집에 주말 내내 머물게 되었다. 당신은 당신의 친구와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친구가 떠난 후 집을 정리하다가, 당신이 가장 아끼는 넥타이가 없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갑자기 당신의 친구가 그 넥타이를 탐을 냈던 것을 기억한다. 그리고 사실 어린 시절 당신의 친구는 가게 물건을 훔친 적이 있었다.
당신의 친구가 자신의 집으로 돌아가던 도중 당신에게 전화를 걸어 대접에 감사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신은 무엇이라고 말할 것인가?
[피하여야 할 답변]
어렸을 때부터 알아왔고, 그가 가게 물건을 훔친 전력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나는 친구가 내 넥타이를 훔쳤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나는 완전히 기분이 상했고, 그가 나의 환대에도 불구하고 내 물건을 훔친 것을 믿을 수 없었다.
나는 친구에게 그가 내 넥타이를 훔친 것을 알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 기분이 상했음을 이야기할 것이다.
나는 그에게 변명을 할 기회를 줄 것이다. 그가 사과를 하고 내 넥타이를 돌려준다면 친구 관계를 유지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와 절교하고 다시는 집에 초대하지 않을 것이다.
[좋은 답변]
최근 어린 시절 친구가 방문한 후 내 넥타이 하나가 없어진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내 넥타이가 어디로 사라졌는지 도대체 알 수 없으며, 내 친구가 그것을 좋아했다거나 어린 시절 가게 물건을 훔친 전력이 있다는 이유로 훔쳤을 것이라고는 티끌만큼도 생각하고 있지 않다.
나는 넥타이를 언제 마지막으로 보았는지를 생각해 낼 것이다. 그리고 차분히 집 어딘가에 있을 그것을 찾을 것이다.
내 친구가 넥타이를 좋아했고, 내가 그것을 매고 있는 마지막을 본 사람이므로 나는 내 친구에게 내가 넥타이를 둔 곳을 모르겠다고 말하고 마지막으로 어디서 보았느냐고 물어볼 것이다.
나는 편견을 가진 상태로 친구와 이야기하지 않을 것이며, 내가 넥타이를 찾고 있는 동안 우리의 우정을 훼손시킬 어떤 생각도 하지 않을 것이다. 친구와 함께 넥타이를 어디 두었는지에 대한 기억을 되짚어볼 수 있을 것이다.
친구와 이야기 도중, 그가 내 넥타이를 가져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거나 친구가 자신이 가져갔음을 시인했을 때에도 그 이유를 묻지는 않겠지만 궁금해 하기는 할 것 같다. 아니면 혹시 친구가 그것을 맘에 들어 했을 때 내가 그것을 빌려주었나 싶기도 할 것 같다.
최악의 경우, 내 친구가 내 허락도 없이 그것을 훔쳐갔다면 나는 친구에게 그의 행동이 잘못된 것이며 그것이 우리의 신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이야기 할 것이다.
실전문제 3
당신은 병원의 간호사이다. 간질환자가 병원을 방문할 예정이며, 2시에 의사와 진료가 예약되어져 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전에 그 환자가 당신에게 “의사선생님이 처방해 준 약이 너무 졸리고 멍하게 만들어서 저는 그 약을 복용하는 것을 중단했어요. 의사선생님에게는 말하지 말아주세요. 왜냐하면 의사선생님은 약을 먹지 않고 운전을 한다고 나를 신고할 것이고, 그러면 내 운전면허가 취소될 거예요. ”라고 했던 말을 생각해 내었다.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피하여야 할 답변]
...... 다음 포스팅으로 이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