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에 대해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정말 의롭고 순수한 의도에서 기획된 교육 개편 방안이라고 여겨지지만, 과연 현실에서 그 의도가 잘 구현될 수 있을까? 하는 점에서는 의문입니다.
그 의도는 교육부의 홍보자료에서 알 수 있습니다. 필요 부분을 발췌하고 요약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고교학점제란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는 제도입니다.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2. 고교학점제란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을 이수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를 인정해 줍니다. 따라서 배움의 질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3. 고교학점제란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졸업이 곧 본질적인 학력 인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1. 고교학점제를 통해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습니다.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고교학점제를 통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3. 고교학점제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 결과
학생은 주어진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존재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존재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학교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 밖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폐쇄적인 학습 환경에서 벗어나, 타 학교·지역 사회 등으로 확대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고 대학 진학을 지도하는 역할에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배움의 질을 보장하는 진정한 교수·학습 전문가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과연
이런 의도가 현실과 얼마나 괴리되었는지, 또 고교학점제가 그 의도와는 반대로 왜 일반고등학교의 폭망을 가져올 수밖에 없는지, 또 예상되는 공교육과 사교육 시장에서의 패러다임 변화는 어떨지 등등에 대해 능력과 시간이 허락하는 한도에서 포스팅을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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