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치동아재의 프라이빗_노트/대치동아재 이야기

예전의 노력_카이스트편

728x90

자료를 정리하다보니 3~4년 전의 자료로 추정되는 것이 눈에 들어 왔습니다. 카이스트 입시전형을 공부하다 궁금한 내용을 카이스트 입학처에 직접 문의하여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한 것이었습니다. 


재미삼아 한 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카이스트에서 발표한 입시전형 중 관심분야를 요약한 내용이 먼저 주어지고, 그 내용 중 제가 궁금한 부분을 마련하고(그것이 다음에 이어지는 파란색 글 / 제가 카이스트 입학처에 문의한 내용), 빨간색 글은 카이스트 입학처에서 답변한 내용입니다. 


조금이라도 학부모님들의 눈높이에서 접근하고자하는 마음, 그리고 온라인 상에 떠도는 근거없는 말들을 믿지 못하는 마음으로 행하였던 과정과 결과물을 공개합니다. 지금 보니 웃음이 나는 것도 있습니다. 가감없이 포스팅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각 대학에서 공개된 자료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메뉴얼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항상 그렇듯이 결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답을 얼버무리는 경향이 있는 것은 모든 대학이 동일합니다. 


입시전형 내용 일부(2016년에 만든 자료이군요)...


. 2016학년도 대비 주요 변경사항

 

2016학년도

2017학년도

모집전형

수시: 일반전형,

학교장추천전형, 고른기회전형

수시: 작년+ 특기자전형(신설)

특기자전형은 중복지원가능

고교2학년 지원자격 심사

일반전형에 지원가능

일반전형, 고른기회전형, 특기자전형에 지원가능

수시면접

수시전형공통

 

사고력·문제해결력

- 수학: 공통

- 과학: 2과목(선택 1, 지정 1)

사회적역량

일반전형 · 학교장추천전형 · 고른기회전형

사고력·문제해결력

- 수학: 공통

- 과학: 1과목(지원자 선택)

사회적역량

 

 *특기자전형(신설)

· 특기역량

· 사회적역량


1. 일반전형(수시)

모집인원 : 550명 내외

학과 구분 없이 모집(무학과 입학제도)하며, 학생들은 입학 후 1학년 말에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함

지원자격

o 20172월 기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국내 법령에 의한 동등 학력자

o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5840)4조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

o 국내 고등학교 2학년 수료예정자로서 과학영재선발위원회규칙(미래창조과학부령 제1)에 따라

지원 자격을 인정받은 자

전형방법

o 1단계 (서류평가)

- 평가방법 :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학교생활 충실도와 인성, 창의와 도전,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종합평가함.

- 1단계 합격자 결정 :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모집인원의 2.5배수 내외로 면접대상자를 결정함.

o 2단계 (면접) - 평가방법 : 면접을 통해 과학적·논리적 사고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사회적 역량을 종합평가함

구분

면접 내용 및 방법

비고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수학·과학 관련 개인별 구술면접

면접 전 사전 준비 시간 있음.

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지원자 선택 1과목

사회적역량

사회적 역량에 관한 질문을 활용한 개인별 구술면접

제출서류 기재내용을 확인할 수 있음

o 최종 합격자 결정 - 서류평가와 면접 결과를 7 : 3으로 반영하여 최종합격자를 결정함.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


2. 특기자전형(수시)

모집인원 : 20몀 내외

지원자격 : 다음 사항 중 하나를 만족하는 자 중 특정 분야에 영재성을 가진 자

o 20172월 기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국내 법령에 의한 동등 학력자

o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5840)4조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

o 국내 고등학교 2학년 수료예정자로서 과학영재선발위원회규칙(미래창조과학부령 제1)에 따라

지원 자격을 인정받은 자

<< 특정 분야 영재성 예시 >>

- 활동: 소프트웨어 개발, 발명 또는 특허, 벤처(창업) 등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거두었거나 우수한 결과물을 산출한 경우

- 연구: 국내 또는 국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경우나 그에 준하는 우수한 연구를 수행한 경우

- 교과: 특정 교과에 매우 탁월한 역량과 성과를 나타낸 자

- 기타: 특수한 교육환경이나 특이한 이력을 소유한 자로 잠재능력이 우수한 자

특기자전형 지원자의 경우 타 전형에 중복 지원 할 수 있음.

전형방법

o 1단계 (서류평가)

- 평가방법: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특기의 우수성,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충실도

및 인성, 창의와 도전,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종합평가함.

- 1단계 합격자 결정: 모집인원의 2배수 내외로 면접대상자를 결정함.

o 2단계 (면접)

- 평가방법: 면접을 통해 특기역량과 사회적역량을 종합평가함.

구분

면접 내용 및 방법

비고

특기역량

특기 관련 우수성과 잠재력을 확인하는 개인별 구술면접

제출서류 기재내용을 확인할 수 있음

사회적역량

사회적역량에 관한 질문을 활용한

개인별 구술면접

제출서류 기재내용을 확인할 수 있음

 

고등학교 2학년 입학 지원자격 심사란?

KAIST는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기관으로 법령에 의하여 수학 및 과학분야에 재능이 탁월한 고교 2학년 학생에 대해서는 과학영재선발위원회의 심의로 KAIST 학사과정 입학 지원 자격을 부여하는 고교 2학년 입학 지원자격 심사제도를 운영하고 있음.

 

1. 면접에서 면접 전 사전 준비 시간은 얼마이며, 1인 당 몇 문제씩 몇 분의 시간을 할애하여 질문하는가?

2단계 면접에서 사회적 역량평가는 사전 준비시간을 주지 않습니다만,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의 평가와 관련해서는 질문을 제시문의 형태로 주고 20분 정도 답변 시간을 준 후, 학생 1인 당 20분 정도의 답변 시간을 소요하게 됩니다.

 

2. 면접을 사고력 및 문제평가를 보고 이동을 해서 사회적 역량평가를 보는 것인지? 면접실 한 곳에서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평가와 사회적 평가를 둘 다 보는 것인지?

  이동하지 않고 한자리에서 같은 교수님이 질문을 하십니다.

 

3. 사회적 역량이란 무엇이며 객관적인 평가기준과 방법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대부분의 경우 제출된 서류의 진위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이르는 겁니다. 거기에 추가해서 네 꿈이 뭐냐?”등의 인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문제를 던지고 학생이 반응하고 고민한 내용을 진솔되게 말하는 과정을 평가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는 가이드라인이 있지만 정형화된 답변을 지양한다는 취지로 공개를 하지는 않습니다.

 

4. 과학 관련 개인별 구술면접의 범위가 예를 들어 과학은 범위까지인가요?

 . 교육과정 전 범위입니다. 단연히 과학2까지가 범위입니다.

 

5. 과고 3학년과 2학년이 같이 입시를 치르게 되는데, 혹시 학년별로 기준을 다르게 보나요?

학년별로 기준은 다르게 보지 않고, 오로지 성적만으로도 평가합니다. 3학년인 경우 왜 잔류를 했는지 예를 들면 성적이 안돼서 잔류를 했을 경우 3학년까지의 성적이 상향인지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6.  서류평가에서 내신성적 평가 시, 학년별 또는 학기별 비중이 어떻게 되는지? 과고 2학년은 조기졸업을 준비하다가 보년 2-2성적이 다른 학기보다 소홀해지기 쉬운데 감안을 하는것인지동일하게 평가를 하는지?

  동일하게 평가를 합니다. 그러나 학기별 가중치가 내부적으로 있는데 이것은 공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입학생 중 2학년이 꽤 많기 때문에 2학년에게 특별히 불리하지는 않습니다.,

 

7. 면접과목이 과학은 한 과목으로 줄었는데, 혹시 면접시간은 작년과 같은가요. 또한 시간이 같다면 문제 난이도가 어려워지나요?

면접시간은 작년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문제 난이도를 고려해서 과학 한 과목으로 결정 한건 아닙니다. 아직 문제 출제가 안 되어서 확실한건 모르지만, 문제난이도를 고려해서 결정하진 않았습니다.

 

8. 올림피아드 수상 실적이 입시결과에 도움이 되나요?

일반전형에서는 참가했다는 사실은 쓸 수 있지만 수상실적은 쓸 수 없습니다. 그러나 특기자 전형에서는 모두 기재 가능합니다.

 

9. 내년부터는 영어로 면접을 본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내년부터 전 전형에서 영어로 주어지는 질문이 있습니다. 모든 면접을 영어로 진행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10. 영어로 질문을 하면 답변은 영어로 해야 하는지 한국말로 하면 되는지?

 세부 사항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저희 수업이 80%가 영어로 진행되는데 특히 과고출신 학생의 경우 영어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 수업을 따라오기 힘들어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수업을 따라갈 수 있는 정도인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능과는 평가의 목적과 방법이 다르겠죠. 말하기나 듣기부분이 주된 평가 포인트가됩니다.


11. 특기자 전형에서는 면접이 수학과학이 아닌 특기 관련 우수성과 재력을 확인하는 개인별 구술면접이라고 했는데 이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말 그대로 각 학생의 특기에 관한 내용이 주된 평가내용이 됩니다. 소프트웨어면 소프트웨어에 관한 질문을, 수학이라면 수학에 관한 질문을 하게 되겠죠.

 

12. 특기자 전형의 면접에 대해서 주의할 점을 알려주세요.

특기자전형은 특기역량와 사회적역량을 평가하며 면접은 약 20분 정도 구술로 진행됩니다. 면접 절차는 면접 전 대기실’ -> ‘면접실’ -> ‘면접 후 대기실입니다. 특기자전형은 면접에서 수학/과학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만약 자녀분이 어떤 대학을 지원할 의도를 갖고 계신다면 이런 노력을 경주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왠만한 입시기관에서도 이런 수고로움을 감당하기 싫어한다는 것이 의외입니다. 제 경험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