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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소식/대입

통합과학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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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2,3 학부모님들에게 일독을 권하는 글입니다.

 

현장 선생님들은 통합과학은 계륵(鷄肋)과 같다고 이야기합니다.

수능시험과목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내신에는 큰 영향을 미치고, 급조된 과목으로 내용에 대한 비판거리가 너무 많기도 한 까닭입니다. 이 논거는 내용 중에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2015 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집행되기 전, 몇몇 강사분들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과도한 욕심으로 통합과학을 섣부르게 예측하고, 이 왜곡된 예측이 힘 있는 학원의 설명회 등을 통해 편견을 형성하기도 하였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났고, 과목에 대한 검토와 테스트로 진행된 시점에서, 통합과학이라는 과목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합과학 개요

대한민국 고등학교 1학년 학생 누구도 통합과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영재학교 제외).

학교명

학교 구분

1학년 과학 이수과목

서울과고

영재학교

융합과학, 물리Ⅰ, Ⅱ, 화학Ⅰ, Ⅱ, 생명과학Ⅰ, Ⅱ

경기과고

영재학교

기초물리학실험Ⅰ, Ⅱ, 기초화학실험Ⅰ, Ⅱ,
기초생명과학실험Ⅰ, Ⅱ, 기초지구과학실험Ⅰ, Ⅱ

한성과고

과학고등학교

통합과학, 물리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세종과고

과학고등학교

통합과학, 물리Ⅱ, 지구과학Ⅱ, 화학Ⅰ, 생명과학Ⅰ

하나고

전국단위자사고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민사고

전국단위자사고

통합과학, 물리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PhysicsⅠ, ChemistryⅠ, BiologyⅠ

외대부고

전국단위자사고

국제계열, 인문사회계열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자연과학계열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물리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상산고

전국단위자사고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휘문고

광역단위자사고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중대부고

일반고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단대부고

일반고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숙명여고

일반고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그렇다면 대한민국 거의 모든 고등학생이 학습해야 하는 통합과학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 지에 대해 몇몇 과학 강사님들의 도움에 터 잡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을 통한 행복한 학습의 구현’입니다.

인문계열 학생들은 사회 과목만, 자연계열 학생들은 과학 과목만 배우는 편식을 개선하고, 계열 간의 벽을 낮추자는 취지로 ‘통합사회’와 함께 ‘통합과학’ 이라는 과목을 도입하였습니다.

‘통합과학’은 미래 사회에 필요한 과학적 소양 함양을 목표로, 중학교까지 학습한 자연과학의 핵심 개념을 토대로 하여 자연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구성된 과목입니다.

 

2. 중등 과학과의 연계성

 

통합과학은 중학교 1~3학년에서 배운 과학 과목과의 연계성이 약 70%로, 그 내용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통합과학은 일단 중등 과학의 심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합과학 ‘Ⅰ-1. 물질의 규칙성과 결합‘ 단원은 물질의 형성 원리와 그 규칙성을 알아보는 단원입니다.

이 단원은 중2 과정의 ’물질의 구성’과 중3 과정의 ‘별과 우주’ 단원의 내용을 포함하며, 좀 더 심화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등 과학을 확실하게 정리하는 것이 곧 고등 통합과학의 선행 학습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최소한의 요건임을 주지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아래서 계속 이야기하겠지만, 통합과학 시험을 치르고 이를 점수로 확보하고자 한다면 그 이상의 것이 많이 필요합니다.

 

 

3. 물·화·생·지가 결합

 

중등 과학은 학년별 최대 8~9개의 대단원으로 구성되어 각 단원이 물·화·생·지 교과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통합과학의 경우 하나의 단원 안에 물·화·생·지의 내용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Ⅰ. 물질과 규칙성’ 단원에서는 우주의 진화 과정(지구과학) 중 빛의 반사와 굴절의 원리(물리), 원소의 생성 과 그 원소들 간의 결합(화학)을 설명하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지각과 물질의 변화(지구과학)와,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생명과학) 등을 한 번에 설명하고 있습니다.

 

4. 고등과학과의 높은 연계성

 

통합과학은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과의 연계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통합과학 ‘Ⅱ-1. 역학적 시스템’에서 배우는 자유 낙하 운동, 운동량과 충격량은 물리학Ⅰ의 Ⅰ.역학과 에너지 단원과 연계되고, 통합과학 ‘Ⅲ-1. 화학 변화’는 화학Ⅰ의 Ⅳ. 역동적인 화학 반응 전체에 걸쳐서 배우게 되는 내용입니다.

 

이런 상황에 대한 해석은 선생님의 역량이나 이해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먼저 이를 두고, 통합과학을 제대로 공부해두면 고2 내신과 고3 수능을 위해 공부하는 데 훨씬 수월할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고, 통합과학에서 제대로 점수를 받고자 한다면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특히 물리학Ⅰ, 화학Ⅰ에 대한 선행학습이 필요하다... 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두 가지 해석은 서로 충돌하지 않으며, 시간이 확보될 수 있고 내신에 대한 절박한 마음이 있다면, 특히 자연계열 학생의 경우 많은 현장 선생님들은 선행학습을 추천합니다.

 

통합과학 단일과목에 대한 학습만으로 변별력을 주는 문제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이 현장 선생님들의 중론입니다.

 

 

5. 통합과학과 연계된 중등과학 주요 단원

 

통합과학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중등과학을 복습하는 것을 좋습니다. 하지만 중학교 3년 동안 배웠던 과학을 전부 처음부터 복습한다는 것은 양적으로나 시간적으로 크게 부담이 될 것입니다.

 

아래에서 통합과학에서 꼭 알아야 할 중등과학 단원을 과목별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중1 과정

- 물리 : Ⅱ. 여러 가지 힘(중력)

- 생명과학 : Ⅲ. 생물의 다양성(생물 다양성, 변이, 생물다양성의 보전)

- 지구과학 : Ⅰ. 지권의 변화(지권의 층상 구조, 판구조론)

 

[2] 중2 과정

- 물리 : Ⅱ. 전기와 자기(전류, 전압, 저항, 옴의 법칙, 자기장) Ⅷ. 열과 우리 생활 (열의 이동)

- 화학 : Ⅰ. 물질의 구성(원소, 원자, 스펙트럼, 이온) Ⅵ. 물질의 특성(물질의 특성과 성질)

- 지구과학 : Ⅶ. 수권과 해수의 순환(수권의 구성, 해수의 층상 구조)

 

[3] 중3 과정

- 물리 : Ⅲ. 운동과 에너지(자유 낙하 운동, 에너지) Ⅵ. 에너지 전환과 보존(역학적 에너지 전환, 전기 에너지, 전자기 유도) Ⅷ. 과학기술과 인류문명

- 화학 : Ⅰ. 화학반응의 규칙과 에너지 변화(화학 반응, 화학 반응식)

- 생명과학 : Ⅴ. 생식과 유전(염색체, 유전)

- 지구과학 : Ⅱ. 기권과 날씨, 기권의 층상구조, 복사 평행, 지구 온난화) Ⅶ. 별과 우 주(빅뱅 우주론)

 

적다보니 양이 너무 많습니다. 통합과학과 연계된 고등과학... 등의 내용은 다음 포스팅으로 미루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