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소식/전국단위자사고뽀개기

강남출신학생이 지방의대 지역인재전형으로 합격?

728x90

오늘은 웃픈(?) 이야기를 하나 전하고자 합니다.

강남 출신 학생이 지방의대에 합격하는 경우는 정상적인 입시전형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강남 출신 학생이 수시전형 중 지역인재 전형으로 지방의대에 합격할 수 있는 경우를 생각하시는 분은 얼마나 될까요?

 

국립대 의대 8개교의 지역인재전형 입학생 중 10.1%가 수도권 출신이라고 합니다. 다른 지역 출신이 가장 많은 대학은 전북대로, 33.3%가 다른 지역 출신 학생이라고 합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이렇습니다. 

 

지역인재 전형에 다른 지역출신자가 합격하는 것이 규정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정원 내 특별전형인 지역인재 전형 운영의 법령상 근거인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15조에서는 지역인재전형의 지원자격을 별도 거주지 기준 없이 해당 지역 소재 고교 재학/졸업 여부만을 따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신 고교의 소재지만을 자격요건으로 느슨하게 규정하는 지역인재전형의 맹점을 이용하여 상산고등학교와 같이 전국단위 자사고 출신자들이 지방의대- 특히 상산고의 경우 전북대 의대- 지역인재 전형으로 합격하는 사례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전에 한 번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제 선배님 딸이 전북대 의대 재학 중인데, 그 조카의 말을 빌리자면 전북대 의대에 서울 출신 학생들이 가장 많다는 겁니다. 그리고 그 서울 출신 학생 중에는 지역인재 전형으로 합격한 학생도 당연히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