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서울대
- 자질/적성/인성 평가
서울대는 학종인 일반전형과 지역균형선발전형 중 일반전형에서만 다중미니면접을 활용하여 75명을 모집합니다. 일반전형은 수능최저 없는 2단계 전형구조로, 1단계에서 서류100%로 2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50%(100점)+면접/구술고사50%(100점)로 최종합격자를 정합니다.
요강에서는 다중미니면접에 대해 의학을 전공하는 데 필요한 자질, 적성과 인성을 평가하며 제시문에 영어가 활용될 수 있다고 알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 제시(4개, 각 10분) 면접과 제출서류 내용 확인(1개, 20분)면접을 진행하며 총 5개 면접실에서 이루어집니다.
제시문 1에는 (가) (나) (다) 세 가지 상황이 제시되었습니다.
(가)
1937년 미국의 한 제약회사가 기존에 알약으로 판매되던 항생제를 유기용매에 녹이고 딸기향을 첨가해 어린이가 먹기 쉽게 시럽으로 만들어 판매. 이후 약을 복용한 353명 중 105명의 어린이가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 사건 후 동물에 해당 시럽을 투여해 보니 다수의 실험동물이 죽었다는 상황.
(나
1957년 독일의 한 제약회사가 수많은 동물실험에서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은 입덧 치료제를 개발해 판매했으나 이 입덧 치료제를 복용한 산모에게서 팔과 다리가 극히 짧은 기형아들이 1만명 이상 태어났다는 상황.
(다)
1960년대에는 개를 이용한 독성연구가 많았으나 이후 개보다는 쥐를 이용한 독성연구가 일반화됐다는 설명과 1980년대부터는 실험용 물고기를 이용한 독성연구도 도입됐다는 내용.
제시문2에는 그래비티 관련 사진3장이 설명과 함께 게재되었습니다. 설명은 반달리즘에 관한 내용과 '뱅크시'라는 그래피티아티스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설명에 따르면,
반달리즘은 개인 또는 공공의 구조물이나 문화재를 고의적으로 훼손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세계 여러 나라의 도시에는 건물 벽이나 지하철에 낙서 비슷한 그림이나 글씨가 몰래 남겨진 경우가 꽤 있는데, 이는 그래피티(graffiti)라 불리기도 한다.
이런 것들은 대개 불법이며 그린 사람이 발견되는 경우 많은 벌금을 내야한다. 영국 태생의 뱅크시(Banksy)는 그래피티를 하다 경찰에 쫓기면서 숨었던 쓰레기트럭의 차체에 인쇄된 스텐실(stencil) 그림을 보고서, 이것을 자신의 예술 기법으로 쓰게 됐다고 한다.
독특한 느낌과 함께, 때로는 정치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그의 그래피티들은 점차 큰 인기와 함께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다. 처음에는 발견되면 지워졌지만 이제는 그의 그래피티들을 둘러보는 것이 인기 관광코스가 됐다
제시문3의 경우도 (가) (나) (다) 세 가지 내용이 제시되었습니다.
(가)
생택쥐페리의 소설 어린왕자의 나오는 보아뱀 그림과 설명이 제시됐다. 어린왕자라는 소설이 그림과 함께 "어른들은 모자라고 보았지만, 어린왕자에게 그것은 코끼리를 삼킨 보아뱀이었다"는 이야기로 시작한다라는 설명
(나)
‘독일의 한 철학자는 “이 소설은 어린이를 위한 책이 아니라 모든 고독을 달래주고 이 세상의 불가사의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끄는 위대한 시인의 메시지이다”라고 했다’라는 한 문장
(다)
역시 ‘생텍쥐페리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만일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을 모아 목재를 가져오게 하고 일을 나누고 할 일을 지시하지 말고,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주어라”’
제시문 4에서는 한 가지 상황이 제시되었습니다.
“한파가 기승을 부리는 일요일 오전 11시입니다. 부부와 두 자녀는 특별한 약속이 없어서 주말 내내 집에 있습니다. 아버지가 1시간 거리에 있는 ○○물고기 축제에 가보자고 제안합니다. 아내는 추운 날씨에 나가는 것이 귀찮았지만, 그냥 찬성합니다. 큰아이는 낚시를 싫어하지만 유별나게 군다고 잔소리 들을까봐 가겠다고 합니다. 둘째 아이는 나머지 가족이 모두 가고 싶어 하는 것 같아서 함께 집을 나섭니다”.
5. 아주대
- 윤리의식/사회적책무/자기개발능력 확인
아주대는 학종 ACE전형을 통해 20명을 선발합니다. 1단계에서 서류100%로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70%+면접30%을 합산합니다. 그리고 수능최저 충족여부로 최종합격자를 가리게 됩니다.
의학과는 면접을 통해 서류의 진실성과 함께 윤리의식/사회적책무/자기개발에 대한 항목을 추가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지난해 면접 문항은 형법 제10조에 해당하는 심신장애자 형벌 감경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되며 사례 2가지가 제시되었습니다.
사례1
‘노숙사 A씨(45)는 1년 전부터 공원에서 숙식을 해결하다가 6개월 전부터 “내 집을 침범하는 악마를 칼로 물리쳐라”라는 환청이 매일 들리기 시작했다. A씨는 현실과 환상을 구분하지 못해 찌푸린 표정으로 고통스러워하며 공원을 배회하다가 공원에서 노숙을 한다고 야단치는 젊은 여성을 칼로 찔러 살해했다’
사례2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연구를 진행한 대학교수 B씨(45)는 노벨상 수상 소식을 들은 후 축하파티에서 태어나서 처음으로 기억이 전혀 나지 않을 정도로 술을 마신 후 차에서 잠들었다. B씨는 다음날 아침 자신이 직접 음주상태로 차를 운전하다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노인을 치어 사망하게 만들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아연실색했다’
문제1 : A와 B씨 중 누가 더 큰 형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이유는?
문제2 : 당신이 피해자인 여성 또는 노인의 가족이라면, 가해자 A의 가족 또는 B 본인이 찾아와 진심으로 반성하며 사죄하면서 형량 감형을 위한 탄원서를 써달라고 읍소했을 때 가해자를 위해 탄원서를 쓰겠는가?
문제3 : 심신미약자 감형 의무조항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와 폐지돼야 하는 이유를 각각 설명하시오.
6. 인제대
- ‘인성/잠재력 평가'
인제대는 교과 의예전형(27명)과 고른기회대상자 지역인재전형(28명)으로 총55명을 모집합니다. 두 전형의 선발방법은 동일한데,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80%+서류심사20%를 통해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80%+면접20%를 합산하여 최종합격자를 정합니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인제대 다중미니면접은 총6개 면접실에서 진행되고, 면접시간은 면접실 당 10분으로 총60분입니다. 면접실 밖에서 2분간 제시문과 질문을 읽고 답변을 준비한 뒤, 면접실 안에서 8분간 면접이 진행됩니된다. 면접위원 2명이 수험생 1명을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면접 예시문항은 2가지입니다. 1번 문항은 사례를 제시한 뒤, 이에 대한 2~3개의 문제가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예시 사례
‘며칠 전 아파트 게시판에 무인경비시스템 도입에 대해 입주민 찬반을 묻는다는 공고문이 붙었다. (나는) 시스템을 도입하면 경비원 수를 줄여 관리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많은 입주민이 찬성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어머니로부터 들었다. (나는) 어제 경비실 앞에서 우리 동 경비아저씨가 한 입주민에게 이 안이 시행되면 3개월 후에 그만두게 된다며 서운하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다’
문제 1번 : 이 상황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제 2번 : 입주민의 반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제 3번 : 응시자가 ‘나’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2번 문항은 제시문 없이 수험생의 성장과정에 대한 질문이 이뤄집니다.
예시 문항 : ‘여러 명이 힘을 합쳐 수행했던 일 중 가장 노력을 많이 기울였던 사례를 말해주세요’
선행학습보고서에서 확인되는 지난해 인성 면접 문항도 2가지입니다.
1번 문항은 사례를 읽고 3가지 질문에 답하는 문제입니다.
사례
‘우리 반에 지적장애가 있는 급우A가 있다. A는 대부분의 수업을 자신의 수준에 맞는 별도의 학급에서 받지만 일부 수업과 생활은 우리 반에서 같이 한다. 어떤 급우들은 A가 수업시간에 엉뚱한 질문을 많이 하고 쉬는 시간에도 귀찮게 한다고 불평을 한다. 최근 급우B가 A에 대해 반장에게 심하게 불평을 했다. 반장은 나와 친한 친구 몇 명을 불러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문제 1번 : 이 상황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문제 2번 : 급우 B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문제 3번 : 응시자가 반장이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2번 문항은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일 중 가장 공들여서 했던 사례를 말해달라’ 였습니다.
7. 한림대
- 인성/상황/모의상황
한림대는 학종인 학교생활우수자(23명)와 지역인재(15명) 전형을 통해 정원 내 총38명을 모집합니다. 두 전형의 전형방법 역시 동일한데, 1단계에서 서류100%로 6배수를 선발, 2단계에서 서류70%+면접30%을 합산한 뒤, 수능최저를 적용해 서 최종합격자를 가리게 됩니다.
면접은 인성 상황 모의상황 3개의 면접실에서 이루어지며, 면접위원 2명이 수험생 1명을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면접실 별 10분간 진행으로 총30분 내외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지난해 인성 1번 문제는 주문제 1개와 단계문제 3개로 이루어졌습니다.
주문제
최근 유명 연예인의 반려동물이 이웃 주민을 물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를 계기로 반려동물과 같이 외출할 때 입마개와 목줄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 제안에 대해 학생은 어떠한 입장인가?
단계문제
사람과 같이 살기 위해 반려 동물들의 권리가 어디까지 제약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반려 동물의 주인은 반려 동물의 행동에 대해 어디까지 책임을 져야 할까?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사람들은 반려동물과 그 주인들의 행동을 어느 수준까지 배려, 존중해줘야 할까?
인성 2번 문제는 주문제의 경우
K군은 시골중학교에서 도시고교로 진학하면서 친구들을 사귀기 어려웠고, 그때부터 인터넷 게임을 시작했다. 하루에 10시간 이상 게임이나 웹서핑을 하게 되면서 학교에 가지 않는 날이 많아지게 됐고, 급기야 부모와도 심각한 갈등상황이 빚어졌다. 이런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 출제되었습니다.
단계문제 1번
위의 사례에서 본인이 K군이라면 이 상황을 어떻게 헤쳐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적으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해결 지원 방안은 어떻게 마련될 수 있을지에 대해 말해달라,
단계문제 2번
부모와의 갈등상황을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지 말해달라
인성 3번문제도 주문제와 2개의 단계문제의 구성입니다.
주문제
법무부의 발표에 따르면 국내 주민등록 인구 중 체류 외국인 비율이 2014년 3.5%, 2016년 4.0%, 2017년 4.2%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빠르게 다문화사회로 접어들면서 발생하는 긍정적인 측면 혹은 문제점에 대해 말해달라
단계문제 1번
다문화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면 그에 대한 해결책도 함께 말해보라
단계문제 2번
다양한 문화가 평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시대를 열기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는 무엇인지 1가지 이상 제시하고 그 이유를 말해보라.
인성 4번문제
우리사회에서 ‘시설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 우리 동네만은 안 된다’는 님비 (NIMBY; Not in My Back Yard) 현상과 관련된 갈등이 심각하다. 가령, 학생이 사는 집 근처에 공공시설(예 : 소방서, 장애시설 등) 신설을 추진하려고 하는데, 지역주민들은 주거환경과 부동산 가치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고 반대한다. 학생은 이와 관련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단계문제 1번
이러한 갈등의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단계문제 2번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상황 1번 문제
“A라는 의사는 본인의 연구를 통해 현재까지 치료 방법이 없는 특정 암을 치료하는 특효약을 개발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동물 실험은 성공적으로 마치고, 현재 임상시험을 시행하고 있는데 효과가 상당히 좋은 것으로 나오고 있다. 그런데 A 의사의 친구 B가 바로 그 특정 암에 걸려 죽음을 앞두고 있다. A 의사는 친구 B를 위해 아직 식약처의 승인은 나오지 않았지만 이 특효약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가 상황으로 제시
문제 : 학생이 ‘A 의사’라면 어떻게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까? 학생이 ‘친구 B’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상황 2번 문제
“암 전문의인 A의사는 B환자를 치료하던 중 신기한 세포를 발견했다. 이 세포는 끊임없이 분화를 계속하는데 기초의학이나 임상의학의 연구에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됐다. A의사는 이 세포에 관해 특허를 신청했으며 그 후 이 세포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돼 이로 인해 의사 A는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라는 상황이 제시
문제 : ‘A의사’의 행동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 하는가? 그 이유는? ‘B환자’는 이 상황을 어떻게 생각 할 수 있는가?
모의상황 1번 문항
‘A는 의사다. A의 환자 B는 드러나지 않는 우울증과 높은 자살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A는 B로 부터 아무에게도 자신의 정신질환과 관련한 어떤 것도 이야기하지 말아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A는 가족모임에서 사촌 동생인 C를 오랜만에 만나, C의 결혼 예정자가 B인 것을 알게 됐다. 그런데 C는 B의 질환을 알지 못하고 있었다’는 모의상황 제시
1번 문제
학생이 ‘A 의사’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2번 문제
B(환자)가 A(의사)와 C가 친척인 것을 알게 됐다면 어떠한 감정이겠는가?
3번 문제
학생이 C이고, B가 A에게 치료받고 있음을 알았다면 어떤 기분을 느끼겠는가? 또 어떻게 하겠는가?
4번 문제
당신이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해결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모의상황 2번 문항
‘A B C는 어릴 적부터 친한 친구사이다. A는 점심시간에 B가 C에게 돈을 빌리는 것을 보았고, 이전에도 B가 C에게 자주 돈을 빌리고 갚지 않은 것을 알고 있었다. A가 상황을 물어보니 B는 집에 갈 차비 정도 빌리는 것이고, 곧 갚을 거라고 대수롭지 않게 말했다. C는 B와는 친한 사이이니 괜찮다며 다른 사람에게는 얘기하지 말라고 했지만, 기분은 좋아 보이지 않았다. 다음날 A에게 C의 부모님께서 C가 요즘 무슨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C의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를 물어봤다’
1번 문제
학생이 A라면 B와 C의 상황을 인지했을 때, 어떻게 하겠는가?
2번 문제
학생이 A라면 C의 부모님에게 어떻게 답변하겠는가?
3번 문제
B와 C의 감정은 각각 어떠할 것이라 추정되는가?
4번 문제
어떻게 이 상황을 해결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가?
다중미니면접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 의사가 '김사부'와 같을 수 없겠지만, 많은 의사가 '김사부'와 같은 분이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을 만들기 위한 단계 중 하나가 다중미니면접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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