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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소식/고입_일반

영재고 입학 전형에 관한 이슈_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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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에서 영재고의 지역인재 선발 전형에 관한 문제점을 한 두 가지 지적하였습니다. 공감하시나요?

 

2단계 전형을 통과한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전형을 실시한다는 것은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과 다름없다는 소견입니다. 그런데, 그렇지 아니하고 교육부에 의해 인원 할당이 더 강화된다면 더 큰 문제점이 생깁니다. 

 

영재고 학생들의 커리큘럼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중학교 학생이 중학교 교과 과정을 열심히 공부하여 내신 잘 받고, 또 수학과 과학에 적성과 우월성을 보여 지역인재 선발 전형으로 입학한다고 하더라도 영재고의 교육과정을 버틸 수 있을까요?

아래 자료는 서울과학고등학교(서울영재고)의 2021년 1학년 교육과정 평가 운영 계획입니다. 수학과 과학을 눈여겨 보신 다음 아래 글을 읽어 주세요.

 

일반고 1학년의 경우 1년 동안 수학은 고등수학(상/하)를 배우게 됩니다. 2학년이 되어서야 수학Ⅰ을 공부하게 됩니다. 그런데 위 자료를 본다면...

일반고1학년의 경우 1년 동안 과학은 통합과학을 공부합니다. 물리Ⅰ, 화학Ⅰ 정도의 과목도 2학년이 되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서울과학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방침을 들여다보면 신박한(?) 표현들이 보입니다. 몇몇을 인용해 보겠습니다. 


4. 교육과정 운영 방침

(1) 기본 운영 원칙

과학 영재는 학습 능력이 우수하고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이러한 학생에게는 높은 수준의 개념과 지식을 전달하는 학습과 함께 지식 융합, 개념 활용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주도적 연구를 통한 탐구 능력의 신장도 중요하다.

(3) 필수·선택 과목의 수준별 운영

① ... 교과목은 일반적으로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강의와 실험이 병합된 일반과목 형태 이외에도 개인 연구와 탐구를 강조하는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또는 직접 현장에서 탐구하는 현장 연구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하고, 수준도 다양하게 구성하여 운영한다.

(4) 심화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대학 수준에 해당하는 내용을 속진 과정으로 개설한다. AP 과정을 이수한 후 대학에 진학하면 해당 대학에서 정식 학점 이수로 인정받을 수 있다.

(6) 과학 영재 전담 교사의 교육 및 연구활동 지원

탐구 능력이 뛰어난 과학 영재들을 효율적으로 지도하여 AP 과정 이수, 자율 연구, 현장 연구 등이 활성화되도록 지원 체제를 마련한다.

 

그들만의 리그는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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