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영재고의 지역인재 선발 전형에 관한 문제점을 한 두 가지 지적하였습니다. 공감하시나요?
2단계 전형을 통과한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전형을 실시한다는 것은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과 다름없다는 소견입니다. 그런데, 그렇지 아니하고 교육부에 의해 인원 할당이 더 강화된다면 더 큰 문제점이 생깁니다.
영재고 학생들의 커리큘럼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중학교 학생이 중학교 교과 과정을 열심히 공부하여 내신 잘 받고, 또 수학과 과학에 적성과 우월성을 보여 지역인재 선발 전형으로 입학한다고 하더라도 영재고의 교육과정을 버틸 수 있을까요?
아래 자료는 서울과학고등학교(서울영재고)의 2021년 1학년 교육과정 평가 운영 계획입니다. 수학과 과학을 눈여겨 보신 다음 아래 글을 읽어 주세요.
일반고 1학년의 경우 1년 동안 수학은 고등수학(상/하)를 배우게 됩니다. 2학년이 되어서야 수학Ⅰ을 공부하게 됩니다. 그런데 위 자료를 본다면...
일반고1학년의 경우 1년 동안 과학은 통합과학을 공부합니다. 물리Ⅰ, 화학Ⅰ 정도의 과목도 2학년이 되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서울과학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방침을 들여다보면 신박한(?) 표현들이 보입니다. 몇몇을 인용해 보겠습니다.
4. 교육과정 운영 방침
(1) 기본 운영 원칙
① 과학 영재는 학습 능력이 우수하고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이러한 학생에게는 높은 수준의 개념과 지식을 전달하는 학습과 함께 지식 융합, 개념 활용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주도적 연구를 통한 탐구 능력의 신장도 중요하다.
(3) 필수·선택 과목의 수준별 운영
① ... 교과목은 일반적으로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강의와 실험이 병합된 일반과목 형태 이외에도 개인 연구와 탐구를 강조하는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또는 직접 현장에서 탐구하는 현장 연구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하고, 수준도 다양하게 구성하여 운영한다.
(4) 심화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④ 대학 수준에 해당하는 내용을 속진 과정으로 개설한다. AP 과정을 이수한 후 대학에 진학하면 해당 대학에서 정식 학점 이수로 인정받을 수 있다.
(6) 과학 영재 전담 교사의 교육 및 연구활동 지원
② 탐구 능력이 뛰어난 과학 영재들을 효율적으로 지도하여 AP 과정 이수, 자율 연구, 현장 연구 등이 활성화되도록 지원 체제를 마련한다.
그들만의 리그는 진행 중입니다.
'입시소식 > 고입_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하는 황소... 보내지 마세요 (0) | 2022.05.04 |
---|---|
영재고 모의고사 문제_04_15 (0) | 2022.04.15 |
영재고 예상문제 (0) | 2022.04.10 |
영재고 과학 예상문제 (0) | 2022.04.09 |
영재고 입학 전형에 관한 이슈 (0) | 2022.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