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고려대
아래의 내용은 '2020학년도 고려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를 찾아 옮긴 내용입니다. 제가 쓴 다중미니면접(MMI)완전정복에는 포함되지 않은 내용입니다. 학종전형의 자연계열 면접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의대진학에 공통되는 면접 내용이어서 힘들여 구했습니다.
1] 일반자연계열
- 제시문
(가) 비누는 긴 탄소 사슬 모양을 갖는 물질로 물과 친한 친수성기와 기름과 친한 소수성기를 함께 가지고 있다. 비눗물에 빨래를 담그면 비누의 소수성기가 때에 침투하여 때를 둘러싸 공 모양의 마이셀을 이루고 친수성의 작용으로 섬유에서 떨어져 나와 물속에 분산된다.
(나) 아미노산은 중앙의 탄소 원자에 아미노기 한 개와 카복시기 한 개, 수소 원자 한 개 또는 알킬기로 둘러싸인 구조를 하고 있다. 아미노산은 수용액의 액성에 따라 분자의 존재 형태가 달라지는데, 산성 용액에서는 아미노기를 구성하는 질소 원자가 수소 이온이 결합하는 염기로 작용하므로 수소 이온을 받고, 염기성 용액에서는 카복시기가 산으로 작용하므로 수소 이온을 내어 놓는다. 아미노산은 물에 녹아 있을 때 분자 내에서 음이온 ―COO- 과 양이온 ―NH3+ 을 가지는 상태로 존재한다.
(다)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석탄과 석유 같은 화석 연료를 바탕으로 급속한 산업화를 이루었다. 그 결과 인류는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되었지만,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지구 온난화와 산성비, 오존층 파괴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지구에 도달하는 자외선이 많아져 피부암, 백내장 등의 질병이 유발되고 농작물의 성장이 방해되었다.
(라) 1905년 아인슈타인은 플랑크가 제안한 양자 가설을 이용하여 “빛은 진동수에 비례하는 에너지를 갖는 광자(광양자)라고 하는 입자들의 흐름이다.”라는 광양자설을 제시하였다. 광양자설에 의하면 진동수 f인 광자의 에너지는 E=hf (h: 플랑크 상수)이다. 그리고 빛에 의해 전달되는 에너지는 연속적이 아니라 광자들이 갖는 에너지의 정수배로 이루어지는 불연속적인 값을 갖는다.
- 문제
1. 제시문 (가)~(다)에서 공통적으로 떠오르는 개념을 제시하고, 이를 설명하시오.
2. ‘문제 1’에서 답한 개념을 바탕으로 제시문 (라)의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 ‘문제 1’에서 답한 개념을 사회현상에서 예를 들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출제의도
Ÿ 각 제시문을 이해하여 공통적인 개념을 논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Ÿ 제시문에서 의도하는 ‘양면성, 양쪽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제시문에서 언급하는 개념 간의 차이점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함
Ÿ ‘양면성, 양쪽성’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사례로 제시한 사회현상과 개념이 갖는 연관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종합적인 사고력을 평가하고자 함
- 문항해설
Ÿ 1번 문항은 제시문 (가)~(다)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하여 공통적으로 떠오르는 개념으로 ‘양면성, 양쪽성’을 제시하고 그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함
Ÿ 2번 문항은 1번 문항에서 제시한 개념과 문항이 의도한 바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양면성, 양쪽성’의 개념과 제시문 (라)의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해야 함
Ÿ 3번 문항은 ‘양면성, 양쪽성’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적합한 사회현상의 예를 이야기해야 함
- 채점기준
(1)
Ÿ 제시문 (가)~(다)에서 ‘양면성, 양쪽성’이라는 공통적인 개념을 이끌어내고 각 제시문으로 부터의 도출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높은 점수를 부여함
Ÿ 제시문 (가)~(다)에서 ‘양면성, 양쪽성’이라는 공통의 개념 또는 이와 유사한 개념은 이끌어냈으나 도출 근거가 논리적이지 못하거나 추상적이면 중간 점수를 부여함
Ÿ 제시문 (가)~(다)에서 ‘양면성, 양쪽성’이라는 개념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논리적인 설명도 부족한 경우 하위 점수를 부여함
(2)
Ÿ 제시문에서 공통적으로 도출 가능한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문제에서 요구하는 비교점을 제시하고, 해당 개념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높은 점수를 부여함
Ÿ 문제에서 요구하는 제시문 간의 차이점은 파악하였으나, 비교 근거가 부족하거나 논리적이지 못할 경우 중간 점수를 부여함
Ÿ 제시문에서 다루는 개념들간의 차이점을 파악하지 못할 경우 하위 점수를 부여함
(3)
Ÿ ‘양면성, 양쪽성’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적절한 사회현상에서의 사례를 들어 제시문에서 도출한 개념과의 연관성을 합리적으로 설명하면 높은 점수를 부여함
Ÿ ‘양면성, 양쪽성’에 대한 개념은 명확하게 이해하였으나 적합한 사회현상 사례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적합한 사회현상 사례를 제시하였으나 개념과의 연관성을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 중간 점수를 부여함
Ÿ ‘양면성, 양쪽성’의 개념에 적합하지 않은 사회현상 사례를 제시하는 경우에는 하위 점수를 부여함
2] 학교추천Ⅱ 의대 면접
- 제시문
(가) 유전자는 단백질 합성을 직접 명령하지 않고, 단백질 합성에 좀 더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RNA에게 자신의 유전 정보를 먼저 전달한다. DNA의 유전 정보를 RNA로 전달하는 것을 전사라고 한다. DNA로부터 유전 정보를 전달 받은 RNA는 단백질을 합성한다. 이와 같이 RNA에 의해 단백질을 합성하는 과정을 번역이라고 한다.
(나) 계급은 경제적 자원 보유 등의 기준에서 같은 지위를 가진 사람들의 집단을 가리킨다. 계급은 경제적 요소에 따라 집단을 위계적으로 서열화한 것으로, 집단 간 경계가 뚜렷하게 구분된다. 자본의 소유 여부에 따라 자본가와 노동자로 구분하는 것이 그 예이다.
(다) 수소의 전자가 가장 낮은 에너지를 갖는 궤도에 있을 때를 양자 수 n이 1인 상태라고 한다. 이 상태보다 한 단계 높은 n이 2인 상태를 첫 번째 들뜬상태, 두 단계 높은 n이 3인 상태는 두 번째 들뜬상태라고 한다. 이와 같이 원자 내에서 전자의 에너지는 n이 1,2,3,··· 에 해당하는 값을 가지는데, 이를 에너지의 양자화라고 한다.
(라) 일상생활에서 아날로그 정보는 시계나 속도계처럼 대개 숫자판을 바늘로 가르키는 방식으로 표시되며, 디지털 정보는 보통 1씩 변하는 숫자로 나타내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우리가 거시적인 자연에서 얻는 신호는 대개 아날로그이다. 하지만 컴퓨터를 비롯한 대부분의 전자 제품에서는 2진수로 이루어진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여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한다. 따라서 컴퓨터에 저장된 문서, 그림, 음성, 영상 정보 등은 2진수 정보이다.
(마) 소리는 공기의 진동방향과 이동방향이 평행한 종파로서 공기를 진동시켜 밀도가 밀한 부분과 소한 부분을 만들어 낸다. 이때 밀한 부분에서 다음 밀한 부분, 또는 소한 부분에서 다음 소한 부분까지의 거리가 소리의 파장에 해당된다. 이러한 소리는 공기의 온도에 따라 다르지만 공기 중에서 약 340 m/s의 속력으로 전파된다. 만일 유리병 입구에 바람을 불어 소리를 내면 물이 많을 때 높은 소리가 나고 물이 적을 때 낮은 소리가 난다. 그 까닭은 공기 진동이 유리병 내부에서 정상파를 만들기 때문이다.
- 문제
1. 제시문 (가)~(마)에서 공통으로 연상되는 개념을 설명하시오.
2. ‘문제 1’에서 답한 개념과 관련된 예를 과학현상에서 찾아보시오.
3. 제시문 (나)~(마)와 비교하여 제시문 (가)에서만 가지는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출제의도
Ÿ 제시문을 통하여 각각의 공통 개념을 도출해 내고, 제시어의 관점에서 각 제시문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분석능력을 평가함
Ÿ 도출해낸 공통 개념과 관련된 적절한 사례를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적용능력을 평가함
Ÿ 제시문과 문항에서 의도한 개념을 바탕으로 문항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주장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통해 논리적으로 비교하고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함
- 문항해설
Ÿ 1번 문항은 제시문 (가)~(마)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불연속, 단계’에 대한 이해를 각 제시문을 통해 설명하는 문항임
Ÿ 2번 문항은 제시어에 대한 과학현상의 예를 유추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함
Ÿ 3번 문항은 제시문 (나)~(마)와 제시문 (가)의 차이점을 논리적인 비교를 통해 차이점을 설명하는 문제임
- 채점기준
1 제시문 (가)~(마)에 해당하는 공통된 개념을 논리적으로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2 과학 현상에서 예를 적절히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3 DNA에 저장되어 있는 유전정보가 단백질까지 전달되는 개념을 적용하여 제시문 (나)~(마)의 내용과 비교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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