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소식/고입_일반

합격자 분석2_용인외대부고

728x90

오늘의 포스팅은 최근 7년 동안 가장 큰 선호를 보인 학교인 용인외대부고 합격생에 대한 것입니다. 

 

이전 포스팅과 같은 요령으로 그 학생의 합격에 대한 원인에 대해 거시적 관점에서의 리뷰를 먼저 진행하고, 학생부 상의 교과성적, 출결상황, 주요 수상실적, 봉사활동 실적, 창의적 체험활동, 합격과 관련된 교과학습발달상황, 그리고 마지막으로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합격자들의 이러한 면면을 추적하다 보면 내가, 또는 내 아이가 원하는 학교에 합격하기 위해서 무엇을 갖추어야 하고,, 어떤 노력을 경주할지에 대한 윤곽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지기 때문에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전 포스팅 내용 반복].

 

우선 이 학생의 경우 꿈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수행이 두드러지며, 용인외대부고 환산 교과성적 총 40점 만점에 40점, 1,2,3 전 학년 교과 모두 A, 영어교지 동아리, 시사토론 동아리 등 우수한 활동능력 보인 점들이 합격의 요인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2019학년도 용인외대부고 전형 1단계 2배수를 뽑는 전형에서 교과성적(국영수과사)+출결상황으로 40, 2단계 면접 평가는 60점입니다.]

 

이 학생의 출결상황을 보면 1학년에 기타 사유에 의한 지각 1회, 3학년에 질병으로 인한 결석 1회가 있었습니다. 참고로 용인외대부고의 경우 중2부터 출결을 반영하며 질병, 전화 또는 기타 사유로 인한 결석, 지각, 조퇴, 결과는 제외됩니다.

 

주요 수상 실적을 보면 학년별로 아래와 같습니다.

1학년                    - 사회교과우수상               - 독후결과물대회 금상

                           - 모범학생상                     - 독서감상문 우수상

2학년                    - 학교행사 은상

3학년                    - 다독상

 

진로희망사항에는 1학년에 영화감독, 의사, 작가, 방속작가를 2학년에 디자이너, 작가, 의사, 건축가, 인권운동가, 그리고 3학년에는 작가를 기재하였습니다. 상당히 독특한 사례라고 여겨집니다. 선생님들의 지지와, 다양한 활동, 그리고 독서로써 이러한 단점이 상쇄된 면이 있는 것도 같습니다. 

 

봉사활동은 총 78시간으로 1학년에 미술봉사활동 32시간, 2학년에 도서관정리 28시간, 3학년에 음악봉사활동으로 20시간을 하였습니다.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하였습니다만, 학년별로 주목할 만한 내용을 간추려 보겠습니다.

 

1. 자율활동

- 학급회장으로 활동하여 리더십을 발휘하였음

- 영어독서캠프에 참여하여 영어 원서를 읽고 독서 후 활동으로 조별로 창작물을 만드는 활동을 함

- 행사를 통해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인성과 자질을 함양함

- 자기주도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폭넓은 지식을 접함

 

2. 동아리활동

- 영어교지 동아리 부원으로서 ...

- 시사동아리에서 시사문제에 대한 관심과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실험을 수행하고 과학적 원리를 후배들에게 설명해 줌. 과학 지식을 이용한 방탈출 카페를 주제로 한 동아리 테마방을 운영함.

- 문학은 인문학의 범주이기도 하고 인간의 사상, 혹은 문화 전반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

 

3. 진로활동

- 대한민국의 사회 구성원으로서 가져야 할 나눔과 봉사의 가치를 인식하여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인생의 방향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짐

- 영어 표현에 자신감을 보이며 말하기 부분에 탁월한 능력을 보임

- 주어진 프로젝트의 조별 논의에 적극 참여함

- 국제 문화 및 타문화 간 소통능력의 중요성을 정확하게 이행하며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음

- 문화적 가치가 형성되고, 번성하고, 쇠락하는 과정을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에서 분석하는 모습이 돋보임

 

합격과 관련한 교과학습발달상황에서는 모든 교과에서 적극적인 참여와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한 것에 주안점을 두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1학년

1] 수학

활용 문제에서 여러 단계를 뛰어넘는 추상적인 수학적 생각, 끈기, 그리고 과제 집착력이 돋보임. 선택한 주제에 대해 과제 집착력을 가지고 진행하는 태도가 우수하며 수학적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에서 뛰어난 문제해결력을 보여줌

2] 과학

스스로 수업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내는 자기 주도 학습능력이 우수하므로 앞으로 쌓일 과학적 지식과 맞물려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하리라고 생각됨

3] 영어

기본적인 영어 구사능력이 잘 갖추어져 있어 영어로 자신의 의사를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함

 

2학년

1] 국어

스토리보드와 영상언어를 활용한 UCC를 제작하여 급우들 앞에서 3분간 발표하였고 제작 후기 설명과 질의응답을 통해 실생활 속에서 언어 사용의 중요성을 아는 계기가 되었음

2] 도덕

팀 프로젝트의 부대표로 법률제안과 발표를 위해 대표를 도와 팀의 조력자로서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모범을 보임

3] 사회

팀프로젝트의 부대표로...

4] 역사...

5] 영어

1년 동안

 

3학년

1] 국어

조원들과 역할을 나누어 학습 내용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면서 협동력을 발휘하여 공동발표자료를 요약하여 배포하고 발표

2] 사회

팀 프로젝트로...

3] 수학

수학 교과에 대한 지적 관심이 높으며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함

4] 영어

읽은 책의 줄거리를 요약하고 인물, 주제, 결말, 다른 작품과의 연계성 등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적절한 어휘와 정확한 문법을 사용하여 감상문으로 작성함. 문장에 숨겨진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영어로 된 다양한 시사적 표현을 활용할 수 있음

 

특히 이 학생의 경우 편중되지 않은 풍부한 독서량이 합격과 관련한 주요 사항이 된 것 같습니다.

 

3년 동안 국어영역의 책 외톨이’,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11, 수학영역의 책 유클리드가 들려주는 삼각형’, ‘하루 10분 수학 생각5, 영어영역 책 ‘Olive's Ocean_Kevin Henkes’, 'Feathers_Jacqueline Woodson' 28, 기타 책 몽실언니’, ‘살아있는 한국 신화49권을 읽었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 선생님들에게서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학생이라는 느낌이 곳곳에서 묻어납니다. 선생님들의 구체적인 기재와 주관적인 긍정적인 평가가 일관됩니다. 입학사정관들에게도 이러한 심정이 충분히 전달되었을 것으로 여겨질 정도입니다. 

 

합격생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