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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뽀개기/프로그램뽀개기

2019 교내 학생탐구발표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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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대치동 몇몇 학원을 중심으로 교내 학생탐구발표대회를 준비하는 프로그램이 상한가에 있습니다. 탐구대회 등은 영재고, 과고 또는 전국단위자사고를 목표로 공부하는 학생, 아니 그 학생의 학부모님들에게 핫한 아이템입니다. 학생부에 기재되며 나중에 희망 고등학교 입학 전형에서 자소서에 이 내용을 녹여낼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좀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2019 교내 학생탐구발표대회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 진행되는 전국단위 과학대회(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주관)를 전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울시교육청에서 주관하는 2019교내 학생탐구발표대회의 주요 내용을 소개합니다. 

 

1. 대회 참가 희망자만 제출합니다. 탐구보고서는 816()까지 과학담당교사에게 제출해야 하므로 방학 중 탐구실험과 보고서 작성을 해야만 합니다.

 

2. 2학기 수행평가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3. 우수작은 학년별로 교내상을 시상하며 학교 대표로 강남교육지원청 대회에 참가할 자격을 부여 받습니다. (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 상위입상자에게 2020년 서울과학전람회본선 참가자격 부여)

 

4. 출품 분야: 6개 부문

- . 물리 나. 화학 다. 생물 라. 산업 및 에너지 마. 지구 및 환경 . 범교과영역(수학, 사회 등 생활주변의 문제해결과제)

 

5. 출품 자격 : 11작품 또는 단체의 경우 2인 이상 3인 이내

 

6. 출품 작품의 내용

.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 분야에서 창의성이 있고 학술적 가치가 있는 작품

. 과학기술의 교육 및 보급에 활용될 수 있는 작품

. 산업기술 개발 및 생활의 과학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작품

. 자원과 에너지의 개발 및 효율적 이용에 관한 작품

. 환경, 보건 등 복지과학기술 분야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작품

 

7. 출품할 수 없는 작품

. 입상여부에 관계없이 국내외에서 이미 공개되었거나 발표된 작품(타대회 중복출전 불가)

. 출품자가 직접 창안하여 연구한 작품이 아닌 작품

. 과학적 원리로 설명할 수 없는 작품

.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인정되는 작품

. 이미 상품화되었거나 상품 선전의 가능성이 있는 작품

. 대학과 공동연구로 발표 또는 발표 예정인 작품(R&E )

표절작, 대리작, 타 대회 중복출품작 등을 출품한 자는 입상 취소 및 3년간 동 대회 참가 제한 등의 제재조치를 부과할 수 있음.

수상 이후에도 표절, 대리, 타 대회 출품작으로 판명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규정 위반 엄금(출품학생은 물론 지도교사의 상장도 취소되며, 그 내용은 교육청, 소속 학교로 공문 시행, 홈페이지에 공지됨)

8. 다음의 순서에 따라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탐구주제-탐구동기-가설설정-탐구내용 및 방법-탐구결과-결론도출 및 가설검증 여부 -선행 연구 및 관련이론 알아보기-느낀 점-참고자료)

 

9. 탐구보고서 작성할 때 각 순서에 대한 설명

. 탐구주제

물리, 화학, 생물, 산업 및 에너지, 지구 및 환경, 범 교과영역 중 1개 영역에 해당되어야함.

탐구를 통해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제시합니다.

(: 환경이 파괴되고 무계획적으로 개발되면 생물의 다양성은 어떻게 될까?)

. 탐구 동기

탐구 주제를 정한 이유 또는 동기를 간단히 쓰세요.

. 가설 설정

가설은 주제에 대해 예상되는 결과를 미리 서술하는 것입니다.

. 탐구내용 및 방법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탐구 방법을 계획하고 진행합니다.

탐구방법은 주제에 맞는 방법이어야 합니다.

. 결과정리(예상 결과 및 논의)

; 탐구결과는 도표, 그래프를 이용하여 숫자로 자세하고 명확하게 나타내기 바랍니다.

. 결론 도출 및 가설 검증 정리

; 결론은 가설과 탐구결과를 비교하여 설명한 내용입니다.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상세하게 내용을 쓰기 바랍니다.

. 선행연구 및 관련이론 알아보기

주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미리 선행 연구 자료를 살펴보는 과정은 필수입니다.

똑같은 주제로 이미 연구한 자료들이 많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도서검색, 그리고 시범학교나 인터넷에 이미 탑재된 탐구 보고서자료들을 검색해보세요.

선행 연구 자료를 찾지 않고 탐구활동을 실시하는 것은 터를 다지지 않고 집을 짓는 것과 같습니다.

. 느낀 점

. 참고 자료 출처

; 인터넷 검색창의 주소와 선행연구자료 및 관련이론의 출처를 적습니다.

 

10. 분량 및 형식

A4 용지에 표지(주제,분야,학번이름 기재) 포함 15~20쪽 분량으로 작성

신명조 11pt, 줄간격 160, 여백 좌우 20, 상하 25를 기준으로 함.

그리고 교내대회 이후의 일정을 요약한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구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대회명

학교대회

서울특별시학생탐구발표대회 예선

서울특별시

학생탐구발표대회 본선대회

2020년 서울과학전람회

본선대회

교육지원청대회

과학전시관대회

기 간

2019.8.~ 9.

2019.9.

2019.9.4 ~ 9.18

2019.10.7 ~ 11.6

본선대면심사일:

2019.10.30.() 9

2020.

(일정은 추후안내)

장 소

각 학교

교육지원청

과학전시관

과학전시관

과학전시관

대 상

비 고

 

청당 학교급별 3~6

 

2020년 서울과학전람회 예선대회

상위수상작은 전국과학전람회 출품

(<- 한글로 만든 표는 왜 항상 이런 형식으로밖에 올릴 수없는지...)

이 대회를 위해서 대치동 몇몇 학원에서는 주제를 잡는 방법, 그 주제를 가지고 탐구보고서를 쓰는 방법, 그리고 첨삭을 통해 이를 완성까지 시켜주는 강좌가 마감을 기록하는 풍경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입상을 해제조건으로 보고서 1편에 500만원, 1,000만원짜리 개별 수업도 있다고 합니다. 과연 이게 맞는건지... 

문득 드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한성과고 입학처에 직접 전화를 해 보았습니다. 

질문1 : 중학교 교내 수상을 학생부에 기록할 수 있는가?

담당자의 대답1 : 기록은 할 수 있겠지만 입학전형을 위한 학생부에서 옵션제외시켰기 때문에 우리는 볼 수 없다

질문2 : 사교육 기관 등에서는 자소서에서 이를 녹여 낼 수 있다고 말하는데 이게 가능한가?

담당자의 대답2 : 표현되는 순간 최하위 등급을 받게 되어 사실상 입학이 불가능하다. 대회나 수상 등을 의미하거나 드러내지 않고, 이런 부분에 흥미를 가져 이런 과정을 겪는 노력을 했다... 그리고 거기서 무엇을 느끼거나 얻었다... 정도의 내용은 환영한다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전국과학대회는 종류와 대상, 일정 등을 표로 정리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기관에서는 일선 학교에 각 대회가 개최됨을 공문으로 알릴 수 있고, 그 대회를 수용하는지 않는지는 학교장의 권한이라고 합니다. 교내수상은 생기부에 기록 가능하지만, 교육청, 시도대회, 전국대회는 생기부에 기재할 수 없다... 다만 자소서 등에서 간접적으로 녹여낼 수 있다.... 가 두 기관에 전화를 해서 들은 답변이고 결론입니다. 참고하십시오.

구분

대상

인원

대회공지

대회일정

대회명

주관

과학토론대회

,,

21

매 해 220일 전후

학교예선 3~4

지역교육청 5~6

시도교육청 6~7

전국대회 9

전국

청소년

과학

탐구

대회

한국과학창의재단

융합과학대회

,,

21

항공우주대회

,

21

기계공학대회

,

21

과학컴퓨팅

대회

* 2018년 시범대회 운용

* 2019년 정식대회 운영

* 2019년 발표 참고 요망

메카트로닉스 대회

자연관찰탐구

대회

5,6

21

매 해 320일 전후

예선 4~8

전국 9

과학

창의

대회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과학탐구실험

대회

1,2

21

예선 4~7

전국 8

고등학교

과학탐구대회

2

21

예선 4~6

전국 7

과학동아리

활동발표대회

5,6,,

21

예선 9월 이전

전국 10

한국과학

창의력대회

4,5,6,

,

개인

예선 7

전국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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