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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뽀개기/강사뽀개기

강사를 선택하는 방법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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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 중의 하나가 좋은 강사를 소개해 달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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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지금 수학을 어디어디 공부 중인데 좋은 선생님 좀 소개 해 주세요

대부분 이런 식입니다. 이러한 학부모님의 요구방식에 대한 조그마한 지적과 함께 더 나은 요구 방식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학원의 입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강사 카드는 어떤 것이 있나? 를 알 필요가 있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원장으로서 강사를 선발하고, 평가하고, 또 소비자인 학생과 학부모님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그 피드백에 대한 2,3차 피드백을 거치고... 이런 일련의 과정들을 오랜 기간 하다보면 인간적으로 끌리는 강사, 수업을 맡기고 싶은 강사, 구성원으로 활용하고 싶은 강사, 이도저도 아닌 강사... 등 여러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 한 범주에 넣기가 어려운 강사가 대부분입니다만, 편의상 다소 작위적으로 분류를 한다면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혹시 궁금하실까... 하여 말씀드리자면 이도저도 아닌 강사는 말 그대로 이도저도 아니라는 겁니다. 대개  초기 인터뷰와 시강 등을 거치면서 원장의 잘못된 판단이나 다른 이유때문에 채용을 하였지만 수업을 잘하지도, 인성이 좋아 학생을 보듬지도, 소위 가성비가 좋은 강사도 아니라는 겁니다. 의외로 이런 강사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인간적으로 끌리는 강사의 가장 큰 특징은 품성이 착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맘이 크다는 것입니다.

수업을 맡기고 싶은 강사는 자신의 담당 과목에 대해 정통하여, 교과 내용을 맘대로 주무르며, 심화와 확장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 그 수업을 듣는 학생에게 커다란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드는 강사입니다.

구성원으로 활용하고 싶은 강사는 강사로서의 전문성과 능력치가 고만고만하면서 급여가 적절하고, 학원을 운용함에 있어 시의적절하게 활용하기에 편한 강사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방식으로 학원에 질문을 하는 학부모님(또는 아는 지인이나 선배 등에 질문하는 학부모님 포함)은 아래의 부분에 대한 고려를 먼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자녀에 대한 평가

먼저 자녀의 능력과 성향에 대한 객관적 평가가 있어야 합니다. 자녀가 이해가 빠르고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강하여 학습역량이 뛰어난 학생인지, 그렇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이 중요합니다.

이런 학생의 경우 스피디하게 수업이 전개되며 많은 양의 과제를 부과하여 학생의 능력을 최대치를 끌어올려주는 강사를 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업을 잘하는 강사 중 이런 유형의 강사가 많습니다. 

 

이해가 빠르지 않지만 꼼꼼하고 차근차근 다져가는 학생이라면, 학생을 잘 챙기고 학생의 오답과 잘못된 풀이를 들어주는 시간을 갖는 강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상의 풀이법을 빠르고 화려하게 펼쳐보이는 강사보다 학생과 공감하고 라뽀를 형성하는 절차를 병행하는 강사가 좋습니다.

이런 학생의 경우 학습속도와 양에 부담감을 갖기 시작하면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고 포기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소규모 학원이라면 원장님 수업이 두 경우를 충족시킬 가능성이 크고, 대형학원이라면 위 두 가지 사례에 적절한 강사의 몸값이 적지 않을 것이어서 다수를 채용하기 힘들 것이고, 그런 이유로 이런 선생님의 수업에 찾아 들어가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 학부모님의 기대나 바램만큼 학원에서 강사에 투자하는 비용을 긍정적인 투자로 보지 않고 그 비용을 줄이려고 애를 많이 씁니다.

 

2. 자녀의 학습 니즈를 구체화하십시오

 

기본과정을 할 것인지, 심화 과정을 할 것인지, 실전 훈련이 필요한 것인지를 알고 강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의외로 많은 학부모님들이 유명한 강사를 선호하여 자녀에게 맞지 않은 옷을 고르곤 합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개념학습에 대한 수요가 큰지, 기 학습된 부분의 활용에 대한 수요가 큰지, 아니면 공부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는 목적인지, 심지어 집에 두는 것이 불안해서 학원에 보내려고 하는 것인지에 대한 냉정한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자녀의 현 학습 상황에 대한 정성어린 평가를 선행할 것을 권합니다. 이전 학원에서의 평가를 기반으로 한 상태에서, 원하는 수업을 받기 위한 사전 평가가 중요합니다.

 

3. 과정에 대한 상담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수학의 경우, 예를 들어 지금 수학()에 대한 공부를 마쳤다고 반드시 수학()를 이어서 공부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3-1에서 함수부분에 대한 학습을 다시 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있고, 수학()에 대한 학습이 있었지만 제대로 진행하지 못하여서 개념을 제대로 정립하기위한 반복 학습이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 말씀드린 학습니즈의 구체화와 궤를 같이 합니다.

 

글을 쓰다보니 예상한 시간을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도 이에 해당하여 곧 있을 미팅을 위해 글을 중단하고자 합니다. 다음 글에는 다른 측면에서 강사를 선택하는 방법을 이어 포스팅하도록 하겟습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