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치동아재의 프라이빗_노트/대치동아재 이야기

나는 자살하지 않을 자신이 있나?

728x90

생각만하면 눈물이 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마음속으로는 항상 나의 형님이었던 친구_J.

suicide

2때 한 반 급우로 만나 35년을 함께 했던 내 친구_J. 201794일 친구_J는 스스로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자신의 천재성에 절망하고 자신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였으리라고 미루어 짐작하지만, 이 글을 쓰는 지금도 안타까운 마음에 속절없이 눈물이 나고 또한 너무 보고 싶습니다.

제가 가장 존경하였던 분, 노무현대통령님... 충분히 그 심정이 이해되지만 역시 안타깝고 지금도 그립습니다. 가끔 그 분의 생전 모습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볼라치면 이 나이에도 애끓어 흐르는 눈물을 멈출 수 없습니다.

최근 정두언 의원이 스스로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1년에 14천명이 자살하고, 인구 10만명 당 자살률이 26.5명으로 세계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님, 성완종 의원, 노회찬 의원의 자살은 우리 사회에 상당한 충격을 주었지만 그나마 납득할만한 상황이었습니다. 각자의 사연은 있었겠지만 다들 외면적으로는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었으니까요.

그러나 이번 정두언 의원의 자살은 검찰 조사와는 상관없는 일이어서 그의 자살에 대한 의문이 큽니다. 당일 오전 방송에 출연하고, 오후에 유서 한 장만 남기고 자살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운전기사였던 아버지와 공사장 잡일을 하는 어머니 사이에서 1956년 넷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무척 어려운 가정환경에서도 공부를 잘하여 경기고, 서울대를 졸업하였고,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20년 공직생활을 하였습니다.

2000년대 초 이회창씨의 권고로 정치에 입문하고,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장,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역임하였습니다. 서대문_을에서 17대에서 19대까지 3선을 하고, 20대 총선에서 패하였습니다.

그는 이명박 선거 캠프 기획본부장으로 활동하여 한 때 왕의 남자로 불리며 대통령을 보좌하기도 하였습니다. 또 그는 한 때 트로트 가수로 데뷔하여 음반까지 낸 적이 있습니다. 그는 자살 직전까지 시사평론가로 활동하면서 일식집도 경영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는 보수적 입장에 있으면서도 극우보수를 비판하고, 합리적인 보수의 길을 제시하였습니다. 또 그는 진보 정치의 허구를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하여 좌우 양측 어느 측으로부터도 인정받지 못하여 정치인으로서의 설자리를 잃어버린 점이 있기는 합니다.

그는 자초하여 고난의 길을 걸은 셈입니다. 이번 정두언 의원의 비극은 참된 보수를 지향하던 정치인의 말로를 보는 것 같아 서글픈 마음이 듭니다. 물론 그는 뇌물혐의로 구속되기도 하고, 20대 대선의 쓰라린 실패로 자살을 시도하기도 하였습니다.

수차례의 정치적 실패, 이혼과 재혼 등이 인간에 대한 환멸로 연결되어 그의 지병인 우울증을 더욱 심화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살 당일 오전 명쾌한 정치 평론을 끝내고, 오후 스스로 선택한 자살은 우울증이 얼마나 무서운 병인지를 잘 보여주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른 몇 가지 이유가 짐작되지만 그것은 저의 짐작일 뿐이지요.

 

나는 자살하지 않을 자신이 있나? 라는 질문에 으르면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내 가장 사랑했던 친구_J. 내 가장 존경해마지 않았던 노무현대통령님, 그리고 정두언 의원... 모두 모두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