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일찍 출근하여 대치 소재 학원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공지란에 글을 하나 올렸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맘이었는데, 선생님들은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합니다.
원장입니다.[2020.12.21.]
보유하고 있는 수강생들이 이탈하고, 신규 수강생 유입은 불가능한 상황에 모두가 직면하고 있습니다.
다들 고민이 많고 난감한 맘이리라 짐작됩니다. 더구나 이러한 상황이 자신의 탓이 아니라 외부적 환경 탓이라는 이유가 더 선생님들을 힘들게 만들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제 자신의 경험치를 동원하여 조금이라도 선생님들에게 위로가 되거나 도움이 될까... 하여 용기를 내 몇 자 적어 봅니다.
코로나 사태가 악화되어 3단계가 발령될지, 2.5단계가 이대로 유지될지, 아니면 1주 후에는 아래 단계로 조정되어 정상적인 현장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아래 단계로 조정될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으니, 이 외의 경우에 대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공통된 첫 번째 대처 방안
지금 상황을 수용하는 마음가짐과 태도가 필요합니다.
불만을 갖거나, 누구 또는 무엇 탓을 하는 태도로는 장기적인 발전 가능성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경험해보지 못한 초유의 사태가 도래했음을 인정하고 이를 수용하는 태도가 우선적으로 요구됩니다.
이 상황에 대한 수용이 이 상황을 이겨나갈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2. 3단계로 악화될 경우
3단계로 악화된다고 하여도 지금보다 더 나빠질 것이 우리에게는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 상황이나 3단계로 격상될 상황이나 동일한 대처면 된다고 봅니다.
제가 생각하는 지금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유한 수강생들의 이탈을 막는 것입니다. 이탈 이유 중 가장 압도적인 것은 ‘아이가 온라인 수업을 싫어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과제 관리가 안 되는 등의 이유로 지금은 좀 쉬고 현강 수업을 시작하면 다시 시작하겠다’입니다.
이 시기를 헤쳐 나갈 수 있는 방법은 아래 몇몇 가지 정도로 여겨집니다.
① 상담전화
상담전화는 학생과 강사, 학부모와 강사의 라뽀를 유지시켜주고, 수강 철회를 막아줄 수 있는 묘약 같은 것입니다. 잦을수록 좋다고 여겨집니다. 대화의 소재가 빈곤할 때 ②, ③번을 병행하시거나, 실험수업의 경우 3의 내용을 참고하시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②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이 자료에 대한 설명과 피드백을 실시
- 배운 내용 요약, 심화 내용 제공(텍스트나 동영상 형식 또는 모두)
- 배운 내용에 대한 테스트 지속적으로 실시
③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소프트한 세뇌
나쁜 의미의 세뇌가 아닙니다. 냉정하게 이 상황을 주지시키고 이 시기 다음에 이어질 평가의 시기에 대한 대비를 강조합니다.
“온라인 수업이 익숙하지 않아서 아이가 싫어할 수 있다. 그러나 온라인 수업의 불편함을 인정하지만 이에 대한 장점을 받아들이고 학업에 대한 노력을 지속하는 아이와 이런저런 핑계로 지금 시기에 학업을 게을리하거나 노력을 중단한 아이는 결국 평가의 시기에 희비가 갈린다.”
“중상위권, 중위권은 폭망하지만 최상위권 학생들은 굳건하다. 지금 아이의 불만과 투정을 수용하면 최상위권은 요원하다고 봅니다”... 등의 접근이 필요하고 세뇌가 필요합니다.
저는 누구에게나 강조합니다. 지금 이 시기가 아이의 석차와 대학을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3. 실험수업의 포커스 시프팅
현재 우리 학원의 주력 중의 하나인 실험과학의 경우, 선생님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강한 호응과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장수업이 불가능하게 되면서 실험을 행할 수 없어 상황이 풀리면 몰아서 할 계획이거나, 이 상황이 지속되면 수강료를 인하하는 등의 방안밖에 없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수업의 포거스를 실험에서 탐구보고서로 옮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탐구보고서 작성이 주가 되고, 실험을 종된 것으로 프레임을 바꾸는 겁니다.
첫째, 탐구보고서 작성이 이런저런 이유 때문에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선생님들이 더 잘 아실 것입니다.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이해한 것을 체화시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메타인지능력을 키울 수 있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수행평가에 도움이 된다, 2015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수업으로의 참여와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를 기르는 최적의 방법이다... 등등
이런 것들을 예전보다 더 강하게 학생과 학부모님들에게 어필하는 것입니다.
둘째, 탐구보고서 작성의 빈도를 늘이고, 대면성을 강화해 줄 수 있는 것은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일주일에 하나 작성하던 것을 두 번 이상 작성케 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수강료 인하를 하더라도 그 폭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실험수업 외
수학의 경우와 과학 이론수업의 경우도 담당 선생님들의 다양한 고민을 당부드립니다. 혼자 고민이 어려우시다면, 그리고 조금이라도 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요청하십시오. 부족하나마 도움이 되어 드리고 싶습니다.
5. 홍보 동영상 촬영
홍보동영상 촬영에 관한 건은 다음 글을 통해 공지하겠습니다. 우리 학원같이 좋은 플랫폼을 갖고 있는 학원이 많지 않습니다. 우리 학원이 가진 좋은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이 시기를 헤쳐 나갈 좋은 무기를 하나 얻게 되는 것과 같다고 확신합니다.
이 시기는 아이들에게는 석차와 대학을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 시기는 선생님들에게도 선호와 인지도를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이 글을 적으면서도 마음이 무겁습니다.
지금 상황에 대한 이 모든 대처 방안이 예외 없이 선생님들의 더 혹독한 노력과 투자를 담보로 해서만 기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빨리 이 상황이 걷히고, 크게 웃으며 모두 같이 술 한 잔 할 수 있는 날이 와야 할 것인데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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