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소식/대입

전공연계 교과이수 과목

728x90

 

서울대의 2024학년도 입시 요강 중, 전공연계 교과이수 과목에 대한 내용과 수능 과학탐구 응시영역 기준 개편 내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자면 몇 가지 질문이 예상될 수 있는데, 그 질문과 이에 대한 서울대 측의 답변을 공유합니다.

 

질문1

학교의 교육과정 특성으로 인해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의 권장과목을 선택하지 못했습니다. 이 경우 평가에 불이익은 없는 것인지요?

 

답변1

해당 고교의 교육과정 편제를 바탕으로 학생이 처한 고교의 교육과정 운영 여건을 평가에 감안합니다. 전문교과를 필수로 72단위 이상 이수해야 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 중점 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 외국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 등 학생이 이수하는 교육과정의 특성을 감안하여 학생의 과목 선택 내용을 평가에 반영합니다.

마찬가지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이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도 당시 이수한 교육과정의 특성을 충분히 감안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아울러 검정고시 등 학교 교육과정 이수 내용이 없는 학생은 제출한 학생부 대체 서식의 내용을 활용하여 평가에 반영합니다.

 

질문2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의 수강자 수가 적어서 교과성취도에서 낮은 등급이 나올 수밖에 없는 부담스런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을 적극적으로 이수해야 하나요?

 

답변2

서울대학교는 교과성취도 평가에서 단순히 등급만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선택한 과목의 내용은물론 수강인원 규모, 원점수, 평균(표준편차), 성취도별 분포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소인수 과목이나 과목 난이도가 높은 과목을 이수하는 학생의 등급 분포가 다소 안정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나 학생의 도전정신과 학문 분야에 대한호기심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 도전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더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질문3

자연·이공계열 모집단위를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해당 모집단위에 권장과목으로 안내한 과학과목이 하나만 지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권장한 과학과목 하나만 이수하면 되는 것인가요?

 

답변3

자연·이공계열 모집단위의 전공 분야 학문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폭넓은 기초 과학 소양이 필요합니다.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을 통해 안내한 (핵심)권장과목은 전공 분야 학문과 가장 관련성이 깊은 과목을 안내한 것입니다.

학생의 적성에 따라 권장과목 외에도 폭넓은 기초 과학 소양을 쌓을 수 있는 진로 선택 과목을 적극적으로 이수하기 바랍니다. 아울러 모집단위 학문 분야에의 기초 소양을 함양하는 것은 어떤 과목을 선택하여 배웠는지와 함께 공부한 과정이 어떠하였는가도 중요합니다.

학교 교육과정에서 주어지는 교과목별 수업(교수-학습활동)을 통해 학업역량을 다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질문4

수능 응시영역기준 유형 2-1에서 과학탐구 과목 응시 기준이 물리학, 물리학, 화학, 화학’ 4개 과목 중 한 과목 이상을 반드시 포함하여 응시하라는 말은 생명과학이나 지구과학을 응시하면 안 된다는 의미인가요?

 

답변4

아닙니다. 8개의 과학탐구 과목 중 물리학이나 화학 중 한 과목만 포함하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2024학년도부터 과학탐구 +을 허용하였으므로 만약 물리학, 물리학, 화학, 화학’ 4개 과목 중 물리학을 선택한다면 물리학를 제외(+는 서로 다른 분야로 응시해야 함)

한 나머지 과학탐구 영역 6개 과목 중 한 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하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질문5

수능 응시영역기준 유형1 또는 유형3 으로 응시하는 학생 중 과학탐구과목을 응시할 경우 조정점수를 받을 수 있나요?

 

답변5

받을 수 없습니다. 조정점수는 수능 응시영역기준 유형 2-1과 유형 2-2로 지원한 학생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