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면접필독서 : https://kmong.com/gig/394176
이전 글에 이어 영재스럽다는 평가를 받기 위한 행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에 '정말 그러하다'라는 평가를 거의 다 받아야 영재라고 합니다. 저는 이런 아이를 본 적이 없습니다만......
1. 수준 높은 어휘를 사용하며, 언어 표현이 유창하다.
- 고급 어휘를 적절한 문장으로 잘 구사하며 언어 표현력이 또래보다 매우 탁월하다.
- 사용하는 어휘나 문장의 구성 수준이 또래보다 월등히 높다.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잘 발표하며 토의, 토론 활동 시 유창한 언어 표현으로 활동을 주도한다.
2. 독해력이 우수하다.
- 기본 원리가 어려운 경우에도 곧바로 이해한다.
- 배운 원리를 이해하는 수행평가, 형성평가 등에서 95% 이상의 성취율을 보이고 있다.
- 수업시간에 새롭게 학습한 내용의 기본원리를 빠르게 이해하며,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해줄 때가 많다.
3. 글쓰기 능력이 우수하다.
- 글을 매우 짜임새 있게 잘 쓰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정도가 또래 학생들에 비해 월등히 우수하다
-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주장하는 글을 쓰는 능력이 또래 학생들에 비해 매우 우수하다.
- 교내외 글쓰기 관련 대회에서 글쓰기와 관련하여 입상한 경험이 많으며,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글을 쓰는 수준이 매우 높다.
- 글을 쓸 때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을 사용한다.
4. 새로운 언어의 습득이 빠르다.
- 수업시간에 새로운 용어를 습득하는 정도가 다른 학생에 비해 매우 탁월하며, 습득 속도가 빠르고, 활용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영어 시간에 새로운 단어에 대한 습득 속도가 매우 빠르며, 새로운 언어 표현에 대한 기억력이 또래보다 월등히 탁월하다.
- 외국어 습득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남달라 수업시간 뿐만 아니라 방과 후 특기적성 활동이나 다른 외부 활동에도 매우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5. 토론, 연설, 비평 등 다양한 언어활동에 흥미를 가진다
- 수업 중 언어활동에 매우 강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특히 다양한 분야에 걸쳐 토론하는 것을 무척 즐긴다.
예) 사회 현상에 관한 찬반 논쟁 중 상대방의 주장 속에 담긴 오류를 잘 발견하고, 논리적으로 근거를 들어가면서 반론을 잘 함
- 풍부한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또래 보다 매우 높은 수준의 비평을 할 줄 안다.
예) 미디어 비평하기 활동에서 TV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해 수준 높은 비평을 할 줄 앎
- 학급 및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언어활동 및 행사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가정이나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언어활동에도 활발하게 참여하는 모습이 매우 자주 관찰된다.
6. 수학연산이 빠르며, 정확하다.
- 연산을 할 때, 머릿셈이나 어림셈을 주로 사용하며, 다른 학생들보다 그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정확하다(계산 속도가 상위 5% 이며, 정답률이 평균 95% 이상이다.).
- 복잡하고 어려운 계산도 빠르고 정확하게 해내며, 그 수준이 또래보다 매우 탁월하다.
7. 수학 활동에 강한 흥미를 보인다.
- 수학의 모든 영역에 강한 흥미와 열정을 보이며, 수학 시간을 무척 기다리고 수학 활동이 끝나는 것을 매우 아쉬워한다.
- 어려운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매우 즐기고, 친구들에게 문제해결 과정 설명하기를 좋아한다.
- 수학 관련 과제를 매우 열심히 수행하며, 방과 후 수학 활동에 참여하는 등 교과 수업 이외의 수학 활동에도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지속적으로 관찰된다.
8. 처음 보는 문제도 자신 있게 도전한다
- 익숙하지 않은 어려운 문제에도 당황하지 않고 도전하는 모습이 매우 자신감 넘친다.
- 처음 접하는 유형의 문제를 풀 때 답이 틀리면 몇 번이고 재도전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 자체를 무척 즐긴다.
9. 수학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풀기를 좋아한다.
- 단순한 공식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이 발견한 새롭고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 수학 시간에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풀었을 경우 교사에게 “이 방법도 맞나요? 저는 다른 방법으로 풀었어요!”라며 자신만의 새로운 방법을 인정받고 싶어 한다(자신의 새로운 풀이 방법을 다른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어함).
10. 다양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에 잘 활용한다.
- 다양한 분야의 정보나 아이디어를 과학적 문제해결과정에 활용하는 모습이 매우 자주 관찰되며, 다양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활용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예) 힘의 분산원리를 이용하여 새로운 신발 제작하기를 잘함
- 과학 탐구를 진행할 때 종종 주어진 정보나 자료 뿐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나 배경지식까지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탐구를 진행한다.
11. 과학적 탐구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한다.
- 과학 활동에 강한 흥미와 열정을 보이며, 과학 시간을 무척 기다리고 과학 탐구활동이 끝나는 것을 매우 아쉬워한다.
- 과학 관련 문제와 현상을 탐구하고 해결하는 것을 매우 즐기며,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 과학 관련 과제를 매우 열심히 수행하며, 방과 후 과학 활동 참여 등 교과 수업 이외의 과학 활동에도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지속적으로 관찰된다.
12. 관찰, 탐구 실험 설계를 잘한다.
- 관찰, 탐구활동 전에 변인 통제에 대한 계획을 알맞게 잘 세우며, 매우 세밀한 부분까지 관찰 설계에 포함한다.
- 관찰, 탐구 실험 설계 과정이 매우 체계적이고 논리적이다.
- 자신만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실험 설계를 하는 경우를 매우 자주 관찰할 수 있다.
13. 실험 결과의 오류(오차)에 대해 분석하고, 그 원인을 끝까지 찾아내고자 한다.
- 기존 과학이론과 실험 결과 사이의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실험 설계 과정을 다시 검토하고,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을 논리적으로 잘 제시한다.
- 필요한 경우 오차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험 과정 검토 뿐 아니라 스스로 다양한 자료 검색 및 관련 서적을 찾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 실험 설계 과정에서의 오류로 인해 오차가 발생한 경우 몇 번이고 실험을 하면서 그 원인을 밝혀내고자 노력한다.
14. 공학기술의 습득 속도가 빠르다.
- 컴퓨터 관련 기술을 습득하는 속도가 또래에 비해 매우 빠르며, 습득한 기술을 곧바로 활용하여 우수한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 전자기계 및 정보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공학기술에 대한 배경지식과 경험이 매우 풍부하다.
- 초등학생 수준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공학기술에 대해서도 원리나 개념을 매우 잘 이해한다.
15. 알고리즘 개발 및 분석 능력이 뛰어나다.
- 과제 및 문제 상황 해결을 위하여 자신이 수집한 자료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들 간의 논리적 관계를 정확한 알고리즘으로 구성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알고리즘 구성하기를 좋아하고, 복잡한 알고리즘도 논리적 추론을 통해 정확하게 분석한다.
16. 다른 아이들보다 정보화기기(컴퓨터 사용 기술)에서 두드러지게 흥미와 과제 집착력을 보인다.
- 정보화기기 사용 능력이 또래보다 매우 뛰어나며(컴퓨터 사용 기술이 상위 10% 이내), 컴퓨터 기술에 관심이 많아서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등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 시간이 많이 걸리는 정보화 관련 산출물도 강한 집념으로 끊임없이 연구하여 높은 수준으로 완성해 낸다.
17. 기계의 작동원리에 대해 분석하기를 좋아한다.
- 기계의 움직임을 보고 어떤 원리로 작동을 하는지에 대해 강한 호기심을 갖고 있으며, 복잡한 기계의 원리 분석하기를 매우 즐긴다.
- 로봇, 과학상자 등 기계공학 분야에 매우 흥미가 있으며, 기계공학 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18.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표현할 때 시각적 표현을 사용한다.
- 평소 학교생활에서 시각적 표현을 풍부하게 사용하는 모습을 자주 관찰할 수 있으며 또래에 비해 미적 감각이 매우 우수하다.
예) 평소 스케치하는 모습, 발표 자료를 도식화하는 모습, 그림을 즐겨 그리는 모습 등
- 그림이나 조형물을 통해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매우 자세하고 감각적으로 잘 표현한다.
19. 공간, 속도, 방향, 모양에 대해 정확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
- 공간, 속도, 방향, 모양 등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이를 시각적 작품으로 표현해 내는 능력이 또래에 비해 매우 돋보인다.
- 그림의 구도를 잘 잡고 또래의 학생들이 놓치기 쉬운 감각적인 요소들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인지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해 내는 능력이 매우 탁월하다.
20.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 친구의 작품을 보고 그 작품의 주제, 의도, 표현기법 등을 매우 정확하고 자세하게 알아낸다.
- 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성적인 느낌 뿐만 아니라 비판적이고 분석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잘 이야기한다.
-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전체적인 안목이 또래 수준보다 매우 높은 수준이다.
21. 미술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작품에 몰입한다.
- 미술의 모든 영역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미술시간을 무척 기다리고 미술 활동이 끝나는 것을 매우 아쉬워한다.
- 미술 활동에 대한 흥미도가 또래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이며, 미술작품에 한 번 몰두하면 쉬는 시간이나 방과 후에도 남아서 작품이 완성될 때까지 쉬지 않고 몰입하는 모습을 보인다.
- 미술관련 작품이나 산출물 등을 적극적으로 해 오며, 교과 수업 이외의 미술 활동에도 큰 흥미를 보여 방과 후 미술 활동에 꾸준히 참여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22. 음정, 리듬, 박자에 감각적으로 반응한다. (음악적 감각력)
- 음정, 리듬, 박자의 차이에 정확하게 반응하며 노래나 악기 연주 시 음정, 리듬, 박자감의 표현이 또래 수준보다 매우 월등하다.
- 3마디 이상의 긴 선율이나 리듬을 한두 번 듣고 정확하게 따라할 수 있다.
23. 음악에 표현된 감정을 잘 느낄 수 있다. (음악적 감상력)
- 음악 속의 감정과 표현을 또래보다 더 섬세하게 느끼고,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내는 능력이 또래보다 매우 탁월하다.
- 비교적 긴 음악도 몰입하여 감상할 수 있다.
24.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음악으로 잘 표현할 수 있다. (음악적 표현력·창의력)
- 노래를 부르거나 악기를 연주할 때 그 음악 속에 담긴 감정과 느낌을 최대한 살려서 표현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다른 사람의 연주를 잘 따라할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느낌을 첨가하려고 노력한다.
- 음악적 창작활동(가락짓기, 리듬잇기 등)에 매우 적극적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담은 즉흥연주를 즐겨한다.
25. 음악에 대한 열정, 흥미가 보인다.
- 평소 음악에 많은 관심과 열정을 보이며, 음악시간을 무척 좋아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음악을 매우 가까이 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 교과 이외의 음악관련 활동에도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꾸준히 관찰된다.
예) 합창부나 기악합주부 등 음악관련 동아리,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 활동, 기타 외부 음악 활동 등
- 음악 관련 각종 대회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우수한 성과를 종종 거두며 음악 공연도 자주 관람한다.
존재할까요, 이런 초등학생이?
저는 웃음만 납니다만......
'대치동아재의 프라이빗_노트 > 대치동아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대'는 '국대'다 (0) | 2022.11.02 |
---|---|
드디어 ‘절대쌍교’ 완주함 (0) | 2022.10.24 |
제3자 영재판별법_초등생용 (1) | 2022.10.07 |
보기 드문 아이 (2) | 2022.10.02 |
‘수학머리’가 따로 있을까요? (1) | 2022.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