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치동아재의 프라이빗_노트/대치동아재 이야기

제3자 영재판별법_초등생용2

728x90

의대면접필독서 : https://kmong.com/gig/394176

 

이전 글에 이어 영재스럽다는 평가를 받기 위한 행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에 '정말 그러하다'라는 평가를 거의 다 받아야 영재라고 합니다. 저는 이런 아이를 본 적이 없습니다만......

1. 수준 높은 어휘를 사용하며, 언어 표현이 유창하다.

- 고급 어휘를 적절한 문장으로 잘 구사하며 언어 표현력이 또래보다 매우 탁월하다.

- 사용하는 어휘나 문장의 구성 수준이 또래보다 월등히 높다.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잘 발표하며 토의, 토론 활동 시 유창한 언어 표현으로 활동을 주도한다.

 

2. 독해력이 우수하다.

- 기본 원리가 어려운 경우에도 곧바로 이해한다.

- 배운 원리를 이해하는 수행평가, 형성평가 등에서 95% 이상의 성취율을 보이고 있다.

- 수업시간에 새롭게 학습한 내용의 기본원리를 빠르게 이해하며,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해줄 때가 많다.

 

3. 글쓰기 능력이 우수하다.

- 글을 매우 짜임새 있게 잘 쓰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정도가 또래 학생들에 비해 월등히 우수하다

-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주장하는 글을 쓰는 능력이 또래 학생들에 비해 매우 우수하다.

- 교내외 글쓰기 관련 대회에서 글쓰기와 관련하여 입상한 경험이 많으며,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글을 쓰는 수준이 매우 높다.

- 글을 쓸 때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을 사용한다.

 

4. 새로운 언어의 습득이 빠르다.

- 수업시간에 새로운 용어를 습득하는 정도가 다른 학생에 비해 매우 탁월하며, 습득 속도가 빠르고, 활용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영어 시간에 새로운 단어에 대한 습득 속도가 매우 빠르며, 새로운 언어 표현에 대한 기억력이 또래보다 월등히 탁월하다.

- 외국어 습득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남달라 수업시간 뿐만 아니라 방과 후 특기적성 활동이나 다른 외부 활동에도 매우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5. 토론, 연설, 비평 등 다양한 언어활동에 흥미를 가진다

- 수업 중 언어활동에 매우 강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특히 다양한 분야에 걸쳐 토론하는 것을 무척 즐긴다.

) 사회 현상에 관한 찬반 논쟁 중 상대방의 주장 속에 담긴 오류를 잘 발견하고, 논리적으로 근거를 들어가면서 반론을 잘 함

- 풍부한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또래 보다 매우 높은 수준의 비평을 할 줄 안다.

) 미디어 비평하기 활동에서 TV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해 수준 높은 비평을 할 줄 앎

- 학급 및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언어활동 및 행사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가정이나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언어활동에도 활발하게 참여하는 모습이 매우 자주 관찰된다.

 

6. 수학연산이 빠르며, 정확하다.

- 연산을 할 때, 머릿셈이나 어림셈을 주로 사용하며, 다른 학생들보다 그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정확하다(계산 속도가 상위 5% 이며, 정답률이 평균 95% 이상이다.).

- 복잡하고 어려운 계산도 빠르고 정확하게 해내며, 그 수준이 또래보다 매우 탁월하다.

 

7. 수학 활동에 강한 흥미를 보인다.

- 수학의 모든 영역에 강한 흥미와 열정을 보이며, 수학 시간을 무척 기다리고 수학 활동이 끝나는 것을 매우 아쉬워한다.

- 어려운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매우 즐기고, 친구들에게 문제해결 과정 설명하기를 좋아한다.

- 수학 관련 과제를 매우 열심히 수행하며, 방과 후 수학 활동에 참여하는 등 교과 수업 이외의 수학 활동에도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지속적으로 관찰된다.

 

8. 처음 보는 문제도 자신 있게 도전한다

- 익숙하지 않은 어려운 문제에도 당황하지 않고 도전하는 모습이 매우 자신감 넘친다.

- 처음 접하는 유형의 문제를 풀 때 답이 틀리면 몇 번이고 재도전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 자체를 무척 즐긴다.

 

9. 수학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풀기를 좋아한다.

- 단순한 공식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이 발견한 새롭고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 수학 시간에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풀었을 경우 교사에게 이 방법도 맞나요? 저는 다른 방법으로 풀었어요!”라며 자신만의 새로운 방법을 인정받고 싶어 한다(자신의 새로운 풀이 방법을 다른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어함).

 

10. 다양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에 잘 활용한다.

- 다양한 분야의 정보나 아이디어를 과학적 문제해결과정에 활용하는 모습이 매우 자주 관찰되며, 다양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활용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 힘의 분산원리를 이용하여 새로운 신발 제작하기를 잘함

- 과학 탐구를 진행할 때 종종 주어진 정보나 자료 뿐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나 배경지식까지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탐구를 진행한다.

 

11. 과학적 탐구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한다.

- 과학 활동에 강한 흥미와 열정을 보이며, 과학 시간을 무척 기다리고 과학 탐구활동이 끝나는 것을 매우 아쉬워한다.

- 과학 관련 문제와 현상을 탐구하고 해결하는 것을 매우 즐기며,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 과학 관련 과제를 매우 열심히 수행하며, 방과 후 과학 활동 참여 등 교과 수업 이외의 과학 활동에도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지속적으로 관찰된다.

 

12. 관찰, 탐구 실험 설계를 잘한다.

- 관찰, 탐구활동 전에 변인 통제에 대한 계획을 알맞게 잘 세우며, 매우 세밀한 부분까지 관찰 설계에 포함한다.

- 관찰, 탐구 실험 설계 과정이 매우 체계적이고 논리적이다.

- 자신만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실험 설계를 하는 경우를 매우 자주 관찰할 수 있다.

 

13. 실험 결과의 오류(오차)에 대해 분석하고, 그 원인을 끝까지 찾아내고자 한다.

- 기존 과학이론과 실험 결과 사이의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실험 설계 과정을 다시 검토하고,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을 논리적으로 잘 제시한다.

- 필요한 경우 오차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험 과정 검토 뿐 아니라 스스로 다양한 자료 검색 및 관련 서적을 찾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 실험 설계 과정에서의 오류로 인해 오차가 발생한 경우 몇 번이고 실험을 하면서 그 원인을 밝혀내고자 노력한다.

14. 공학기술의 습득 속도가 빠르다.

- 컴퓨터 관련 기술을 습득하는 속도가 또래에 비해 매우 빠르며, 습득한 기술을 곧바로 활용하여 우수한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 전자기계 및 정보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공학기술에 대한 배경지식과 경험이 매우 풍부하다.

- 초등학생 수준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공학기술에 대해서도 원리나 개념을 매우 잘 이해한다.

 

15. 알고리즘 개발 및 분석 능력이 뛰어나다.

- 과제 및 문제 상황 해결을 위하여 자신이 수집한 자료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들 간의 논리적 관계를 정확한 알고리즘으로 구성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알고리즘 구성하기를 좋아하고, 복잡한 알고리즘도 논리적 추론을 통해 정확하게 분석한다.

 

16. 다른 아이들보다 정보화기기(컴퓨터 사용 기술)에서 두드러지게 흥미와 과제 집착력을 보인다.

- 정보화기기 사용 능력이 또래보다 매우 뛰어나며(컴퓨터 사용 기술이 상위 10% 이내), 컴퓨터 기술에 관심이 많아서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등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 시간이 많이 걸리는 정보화 관련 산출물도 강한 집념으로 끊임없이 연구하여 높은 수준으로 완성해 낸다.

 

17. 기계의 작동원리에 대해 분석하기를 좋아한다.

- 기계의 움직임을 보고 어떤 원리로 작동을 하는지에 대해 강한 호기심을 갖고 있으며, 복잡한 기계의 원리 분석하기를 매우 즐긴다.

- 로봇, 과학상자 등 기계공학 분야에 매우 흥미가 있으며, 기계공학 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18.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표현할 때 시각적 표현을 사용한다.

- 평소 학교생활에서 시각적 표현을 풍부하게 사용하는 모습을 자주 관찰할 수 있으며 또래에 비해 미적 감각이 매우 우수하다.

) 평소 스케치하는 모습, 발표 자료를 도식화하는 모습, 그림을 즐겨 그리는 모습 등

- 그림이나 조형물을 통해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매우 자세하고 감각적으로 잘 표현한다.

 

19. 공간, 속도, 방향, 모양에 대해 정확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

- 공간, 속도, 방향, 모양 등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이를 시각적 작품으로 표현해 내는 능력이 또래에 비해 매우 돋보인다.

- 그림의 구도를 잘 잡고 또래의 학생들이 놓치기 쉬운 감각적인 요소들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인지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해 내는 능력이 매우 탁월하다.

 

20.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 친구의 작품을 보고 그 작품의 주제, 의도, 표현기법 등을 매우 정확하고 자세하게 알아낸다.

- 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성적인 느낌 뿐만 아니라 비판적이고 분석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잘 이야기한다.

-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전체적인 안목이 또래 수준보다 매우 높은 수준이다.

 

21. 미술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작품에 몰입한다.

- 미술의 모든 영역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미술시간을 무척 기다리고 미술 활동이 끝나는 것을 매우 아쉬워한다.

- 미술 활동에 대한 흥미도가 또래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이며, 미술작품에 한 번 몰두하면 쉬는 시간이나 방과 후에도 남아서 작품이 완성될 때까지 쉬지 않고 몰입하는 모습을 보인다.

- 미술관련 작품이나 산출물 등을 적극적으로 해 오며, 교과 수업 이외의 미술 활동에도 큰 흥미를 보여 방과 후 미술 활동에 꾸준히 참여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22. 음정, 리듬, 박자에 감각적으로 반응한다. (음악적 감각력)

- 음정, 리듬, 박자의 차이에 정확하게 반응하며 노래나 악기 연주 시 음정, 리듬, 박자감의 표현이 또래 수준보다 매우 월등하다.

- 3마디 이상의 긴 선율이나 리듬을 한두 번 듣고 정확하게 따라할 수 있다.

 

23. 음악에 표현된 감정을 잘 느낄 수 있다. (음악적 감상력)

- 음악 속의 감정과 표현을 또래보다 더 섬세하게 느끼고,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내는 능력이 또래보다 매우 탁월하다.

- 비교적 긴 음악도 몰입하여 감상할 수 있다.

24.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음악으로 잘 표현할 수 있다. (음악적 표현력·창의력)

- 노래를 부르거나 악기를 연주할 때 그 음악 속에 담긴 감정과 느낌을 최대한 살려서 표현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다른 사람의 연주를 잘 따라할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느낌을 첨가하려고 노력한다.

- 음악적 창작활동(가락짓기, 리듬잇기 등)에 매우 적극적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담은 즉흥연주를 즐겨한다.

 

25. 음악에 대한 열정, 흥미가 보인다.

- 평소 음악에 많은 관심과 열정을 보이며, 음악시간을 무척 좋아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음악을 매우 가까이 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 교과 이외의 음악관련 활동에도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꾸준히 관찰된다.

) 합창부나 기악합주부 등 음악관련 동아리,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 활동, 기타 외부 음악 활동 등

- 음악 관련 각종 대회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우수한 성과를 종종 거두며 음악 공연도 자주 관람한다.

존재할까요, 이런 초등학생이?

저는 웃음만 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