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면접필독서 : https://kmong.com/gig/394176
영재판별법을 알려드릴게요
영재교육진흥법 제15조와 영재교육진흥법 제38조에 근거하여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17개 시도교육청과 연계하여 구축한 방법이랍니다.
오늘은 먼저 초등생을 대상으로 한 진단평가 방법입니다. 훈련받은 교사가 아래 25가지 항목에 대해 1점부터 5점까지 점수를 매겨서 판단한다고 합니다.
귀댁의 자녀는 과연 영재일까요? 아니면 평범할까요?
저는 이 자료를 보면서 이 평가 방법을 만든 근거가 궁금하였고, 이 방법을 만든 주체가 과연 현장 경험이 얼마나 될까? 하는 생각에 내내 불편하였습니다. 이 방법에 따르면 레오나르도 다빈치나 정약용 선생 정도는 되어야 영재라고 판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먼저 25가지 항목에 대해 귀댁의 자녀를 스스로 평가해 보세요. 아래 그림에 따라 1~5점까지 평가를 해 보세요
1. 수준 높은 어휘를 사용하며, 언어 표현이 유창하다.
2. 독해력이 우수하다.
3. 글쓰기 능력이 우수하다.
4. 새로운 언어의 습득이 빠르다.
5. 토론, 연설, 비평 등 다양한 언어활동에 흥미를 가진다
6. 수학연산이 빠르며, 정확하다.
7. 수학 활동에 강한 흥미를 보인다.
8. 처음 보는 문제도 자신 있게 도전한다
9. 수학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풀기를 좋아한다.
10. 다양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에 잘 활용한다.
11. 과학적 탐구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한다.
12. 관찰, 탐구 실험 설계를 잘한다.
13. 실험 결과의 오류(오차)에 대해 분석하고, 그 원인을 끝까지 찾아내고자 한다.
14. 공학기술의 습득 속도가 빠르다.
15. 알고리즘 개발 및 분석 능력이 뛰어나다.
16. 다른 아이들보다 정보화기기(컴퓨터 사용 기술)에서 두드러지게 흥미와 과제 집착력을 보인다.
17. 기계의 작동원리에 대해 분석하기를 좋아한다.
18.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표현할 때 시각적 표현을 사용한다.
19. 공간, 속도, 방향, 모양에 대해 정확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
20.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21. 미술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작품에 몰입한다.
22. 음정, 리듬, 박자에 감각적으로 반응한다. (음악적 감각력)
23. 음악에 표현된 감정을 잘 느낄 수 있다. (음악적 감상력)
24.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음악으로 잘 표현할 수 있다. (음악적 표현력·창의력)
25. 음악에 대한 열정, 흥미가 보인다.
스스로 평가를 해 보셨나요?
평가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지표를 제공하겠습니다. 의외라고 여기실 수 있겠지만 제가 아래에 제공한 평가 지표는 3~4점 사이에 해당하는 아이들의 특징입니다. 즉, 이 내용에 해당하는 아이라면 3점 또는 4점에 해당하는 점수를 받아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1. 수준 높은 어휘를 사용하며, 언어 표현이 유창하다.
- 언어 표현력이 좋고 가끔씩 유창한 표현이나 수준 높은 어휘를 사용한다.
- 글 속에 나타나는 어휘와 문장의 수준이 또래보다 우수한 편이다.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발표하며 토의, 토론 활동 시 언어 표현이 다양하다.
2. 독해력이 우수하다.
- 기본 원리가 어려운 경우에도 조금 시간이 주어지면 이해를 하는 편이다.
- 배운 원리를 이해하는 수행평가, 형성평가 등에서 평균 85~95% 의 성취율을 보이고 있다.
- 수업시간에 새롭게 학습한 내용의 기본원리를 잘 이해하는 편이다
3. 글쓰기 능력이 우수하다.
- 글에 짜임새가 있으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주장하는 글을 잘 쓴다.
- 수업 결과물, 수행평가 등을 통해 글쓰기를 학급에서 잘하는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다양한 용어와 재미있는 표현을 사용할 때도 있다.
4. 새로운 언어의 습득이 빠르다.
- 수업시간에 새로운 용어를 잘 습득하고, 반복 연습을 통해 그 언어를 활용한다.
- 영어 시간에 새로운 단어에 대한 습득 속도가 빠르고 새로운 언어 표현에 대한 기억력이 또래보다 우수한 편이다.
- 외국어에 관심이 많아서 관련 수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방과 후 특기적성 활동이나 다른 외부 활동에 가끔 참여한다.
5. 토론, 연설, 비평 등 다양한 언어활동에 흥미를 가진다
- 수업 중 대부분의 언어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나, 일부 영역에서는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가끔 관찰된다.
- 올바른 근거를 들어 비평을 잘 하는 편이다.
- 학급 및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언어활동 및 행사에 흥미를 가지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가끔 관찰된다
6. 수학연산이 빠르며, 정확하다.
- 연산을 할 때, 다른 학생들보다 속도가 빠르고 정확하다(계산 속도가 상위 5~15%이며,5~15% 이며, 정답률이 85~95% 정도 된다.).
- 복잡하고 어려운 계산에서는 속도나 정확성이 또래보다는 우수하다.
7. 수학 활동에 강한 흥미를 보인다.
- 수학 활동을 전반적으로 좋아하나, 수학의 여러 영역에 고르게 관심을 갖지 않고 일부 영역에만 흥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다.
- 어려운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나, 해결 과정을 다른 사람 앞에서 설명하는 것은 부담을 느낀다.
- 수학 관련 과제를 열심히 수행하며, 교과 수업 이외의 수학 활동에 가끔 참여한다.
8. 처음 보는 문제도 자신 있게 도전한다
- 익숙하지 않은 어려운 문제에는 당황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나,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 처음 접하는 유형의 문제를 풀 때 답이 틀리면 1~2번 정도 다시 도전하며, 이러한 노력을 해도 해결이 안 될 경우에는 포기하는 모습을 보인다
9. 수학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풀기를 좋아한다.
- 새로운 문제풀이 방법을 제시하기는 하지만, 선행학습을 통해 배운 내용 등 사전에 알고 있던 방법들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 수학문제를 풀 때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나, 소극적이다.
10. 다양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에 잘 활용한다.
- 다양한 분야의 정보나 아이디어를 과학적 문제해결과정에 활용할 수 있으나, 이러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활용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다.
- 과학 탐구를 진행할 때 주어진 정보나 자료를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나, 자신의 아이디어나 배경지식을 활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11. 과학적 탐구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한다.
- 과학 활동을 전반적으로 좋아하며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 편이다.
- 과학 관련 문제와 현상을 탐구하고 해결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나, 주도적이지는 않다.
- 과학 관련 과제를 열심히 수행하며, 교과 수업 이외의 과학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이 가끔 관찰된다.
12. 관찰, 탐구 실험 설계를 잘한다.
- 관찰, 탐구활동 전에 변인 통제에 대한 계획과 관찰 설계를 하나, 세밀한 부분까지는 신경을 쓰지 못하는 편이다.
- 관찰, 탐구 실험 설계 과정이 대부분 체계적이나, 가끔 오류가 발견되기도 한다.
- 자신만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실험 설계를 하는 경우가 가끔 관찰된다.
13. 실험 결과의 오류(오차)에 대해 분석하고, 그 원인을 끝까지 찾아내고자 한다.
- 기존의 과학이론과 실험 결과 사이의 오차를 발견할 경우 실험 설계과정을 다시 한번 검토하여 그 원인을 밝혀내고자 노력하나,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실험 결과에서 오차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를 하나 다양하지 못하고, 교사나 친구들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우가 많다.
- 오차가 발생할 경우 재실험을 시도하나, 여러 번 끈기 있게 반복실험을 하지는 않는다.
14. 공학기술의 습득 속도가 빠르다.
- 컴퓨터 관련 기술의 습득 속도가 또래에 비하여 약간 빠른 편이라서 습득 후 연습을 통해 결과물을 만들어 내곤 한다.
- 전자기계 및 정보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공학기술에 대한 배경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나, 풍부하지는 못하다.
- 초등학생 수준에서 새로운 공학기술에 대한 원리나 개념을 잘 이해하는 편이다.
15. 알고리즘 개발 및 분석 능력이 뛰어나다.
- 알고리즘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있으며, 간단한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능력이 또래보다 우수하다.
- 새로운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논리적 추론을 통해 분석한다.
16. 다른 아이들보다 정보화기기(컴퓨터 사용 기술)에서 두드러지게 흥미와 과제 집착력을 보인다.
- 컴퓨터 사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습득하고 있으며, 또래 친구들보다 컴퓨터 활용 기술이 우수한 편이다(컴퓨터 사용 기술이 상위 30~10% 정도).
- 정보화 관련 산출물을 성실하게 수행하며,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끝까지 완수해 내는 편이다.
17. 기계의 작동원리에 대해 분석하기를 좋아한다.
- 단순한 기계의 작동 원리는 이해하나, 복잡한 기계의 원리나 구조를 분석할 때는 싫증을 느끼고 포기하곤 한다.
- 로봇, 과학상자 등 기계공학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기계공학 관련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가끔 관찰할 수 있다.
18.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표현할 때 시각적 표현을 사용한다.
- 평소 학교생활에서 시각적 표현을 사용하는 모습을 가끔 관찰할 수 있으며 또래보다 우수한 수준이다. 예) 평소 스케치하는 모습, 발표 자료를 도식화하는 모습, 그림을 즐겨 그리는 모습 등
- 그림이나 조형물을 통해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19. 공간, 속도, 방향, 모양에 대해 정확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
- 공간, 속도, 방향, 모양 등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인지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내는 능력이 또래보다 우수한 편이다.
- 그림의 구도를 잘 잡으며 감각적인 요소들을 사실적으로 표현해 내는 능력이 우수한 편이다.
20.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 친구의 작품을 보고 작품의 주제나 의도, 표현기법 등을 알아낼 수 있다.
-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전체적인 안목이 또래보다 우수한 수준이다.
21. 미술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작품에 몰입한다.
- 미술을 대체적으로 좋아하나, 미술의 여러 영역에 고르게 관심을 갖지 않고 일부 영역에만 흥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다.
- 미술 활동에 대한 흥미도가 또래보다 조금 높은 편이며,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의 미술작품을 제작할 때는 몰입하는 편이다.
- 미술관련 과제나 작품 제작하는 것을 좋아하며, 교과 수업 이외의 미술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이 가끔 관찰된다.
22. 음정, 리듬, 박자에 감각적으로 반응한다. (음악적 감각력)
- 음정, 리듬, 박자의 차이에 대체적으로 잘 반응하며 노래나 악기 연주 시 음정, 리듬, 박자감의 표현이 또래보다 약간 우수한 수준이다.
- 1~2마디 정도의 간단한 선율이나 리듬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23. 음악에 표현된 감정을 잘 느낄 수 있다. (음악적 감상력)
- 음악 속의 감정과 표현을 잘 느끼고, 음악 감상 후 자신의 느낌을 또래보다 우수하게 표현할 수 있다.
- 길지 않은 음악에 몰입하여 감상할 수 있다.
24.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음악으로 잘 표현할 수 있다. (음악적 표현력·창의력)
- 노래를 부르거나 악기를 연주할 때 그 음악 속에 담긴 감정과 느낌을 살려서 표현할 수 있다.
- 다른 사람의 연주를 비교적 잘 따라한다.
- 음악적 창작활동(가락 짓기,(가락짓기, 리듬 잇기 등)을 즐겨한다.
25. 음악에 대한 열정, 흥미가 보인다.
- 음악을 좋아하는 편이며, 일상생활에서 음악을 가까이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 음악 관련 활동에 매우 즐겁게 참여하나, 수업 이외에 자신의 음악적 소질을 계발하기 위한 별도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기울이지는 않는다.
- 음악과 관련된 대회에 참가해 본 적이 있거나 음악 공연을 가끔씩 관람하는 편이다.
어떤가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영재스럽다는 평가를 받기 위한 행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치동아재의 프라이빗_노트 > 대치동아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디어 ‘절대쌍교’ 완주함 (0) | 2022.10.24 |
---|---|
제3자 영재판별법_초등생용2 (0) | 2022.10.08 |
보기 드문 아이 (2) | 2022.10.02 |
‘수학머리’가 따로 있을까요? (1) | 2022.09.15 |
용 꼬리와 뱀 대가리 (0) | 2022.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