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소식/영재학교뽀개기

중학생을 영재로 키우는 방법

728x90

의대면접필독서 : https://kmong.com/gig/394176

이전 제3자 영재판별법_초등생용의 중학생용 버전입니다.

제목을 다르게 붙여 보았습니다. 그 평가의 구체적인 내용이 다름 아닌 영재의 행태(行態)이기 때문입니다뒤집어 말하자면 영재라면 이러해야 한다에 다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타 과목을 제외하고 수학과 과학만을 실었습니다.

먼저 아래의 항목에 대해 귀댁의 자녀를 스스로 평가해 보세요. 그리고 아래 그림에 따라 1~5점까지 점수를 매겨 보세요

1, 수준 높은 어휘를 사용하며, 언어 표현이 유창하다.

- 전문 용어 수준의 어휘를 적재적소에 명확하게 구사하는 능력이 또래보다 매우 탁월하다.

- 글 속에 나타난 어휘나 문장의 표현 수준이 또래보다 월등히 우수하다.

- 토론 활동이나 대회에서 유창한 언어 표현과 다양하고 수준 높은 어휘를 폭넓게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발표하는 능력이 매우 탁월하다.

2. 독해력이 우수하다.

- 글의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 논리적으로 요약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 과학, 경제, 경영, 시사 등의 성인 수준의 전문서적을 탐독하며,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리하는 능력이 매우 월등하다.

- 글 속에 숨어 있는 함축적인 의미와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이 매우 탁월하다.

 

3. 글쓰기 능력이 우수하다.

-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 글의 문맥과 구성이 매우 짜임새 있으며, 근거를 제시하며 자신의 주장을 글로 쓰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교내외 글쓰기 관련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을 할 정도로 글을 쓰는 수준이 월등히 뛰어나다.

 

4. 새로운 언어의 습득이 빠르다.

- 새로운 언어(용어나 외국어)에 관심이 많고 습득 및 이해 속도가 매우 빠르다.

- 새로운 용어(또는 단어)나 외국어를 이해하고 여러 상황에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새롭게 습득한 언어(용어나 외국어)에 관심을 가져, 수업시간뿐만 아니라 언어 습득 관련 방과 후 수업이나 외부 활동에 매우 적극적으로 꾸준히 참여한다.

 

5. 토론, 연설, 비평 등 다양한 언어활동에 흥미를 가진다

- 언어활동에 매우 강한 흥미를 갖고 있으며,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에 매우 적극적인 태도로 자신감 있게 참여한다.

- 어떤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발표 (토론, 연설, 비평)할 때, 풍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매우 논리적이고 높은 수준의 발표(토론, 연설, 비평)를 한다.

- 교내외 토론이나 연설 및 비평 등의 언어활동이나 행사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참여하며, 우수한 결과를 얻는다.

 

6. 수학연산이 빠르며, 정확하다.

- 수의 연산 속도와 정확성이 또래보다 매우 우수하다.

- 수의 체계를 바르게 이해하고 계산하는 능력이 매우 탁월하다.

- 수의 다양한 성질을 이용한 문장제 문제의 수학적 패턴, 구조, 관계, 연산 등에 대한 지각 능력도 뛰어나며,, 연산 식의 풀이 과정으로 간결하고 깔끔하게 해결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7. 수학 활동에 강한 흥미를 보인다.

- 수학 관련 활동이나 문제풀이에 또래에 비해 매우 높은 열정을 가지고 임하며, 수학에 대한 강한 애착을 가지고 좀 더 심도 있는 학습을 기대한다.

- 수학에 관련된 깊이 있는 관심과 질문이 많으며, 수학 문제의 풀이 과정을 새로운 언어(암호, 기호) 등을 자유롭게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을 매우 즐거워한다.

-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이나 수학 과제를 매우 열심히 수행하며, 교과 수업 이외의 방과 후 수업이나 외부 활동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8. 처음 보는 문제도 자신 있게 도전한다

- 처음 보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며,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매우 자신감 있는 태도로 학습한다.

-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스스로 찾는 태도가 매우 적극적이며, 주도적으로 새로운 유형의 문제에 끊임없이 도전한다.

 

9. 수학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풀기를 좋아한다.

-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이나 배경지식을 활용하고 교과서 및 다른 사람의 풀이를 분석하여, 보다 발전된 새로운 풀이 방법을 제시한다.

- 풍부한 수학적 상상력을 통해 만들어진 새로운 규칙이나 가설을 이용하여 독창적인 풀이 방법을 제시하며,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10. 다양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에 잘 활용한다.

- 다양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우수하며, 새로운 상황을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에 잘 연결하여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역량이 매우 탁월하다.

- 새로운 과학적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자신의 배경지식과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폭넓은 사고의 확장을 통해서 심도 깊은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을 수행하는 역량이 또래보다 매우 탁월하다.

 

11. 과학적 탐구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한다.

- 과학의 모든 영역에 강한 애착과 열정을 갖고 임하며, 주어진 활동보다 좀 더 확장되고 깊이 있는 탐구활동에 참여 하고자 한다.

- 과학 관련 현상이나 과제를 탐구하는 활동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스스로 새로운 과제를 찾아 적극적으로 탐구한다.

- 교내외 과학 활동이나 행사(과학동아리나 과학 관련 행사 등)에 매우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끊임없이 탐구한다.

 

12. 관찰, 탐구 실험 설계를 잘한다.

- 관찰, 탐구 실험의 주제에 적합한 가설을 올바르게 설정하며, 변인 통제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이며 정확하게 세운다.

- 관찰, 탐구 실험 설계의 과정이 매우 구체적이고 체계적이며, 논리적으로 매우 잘 수행한다.

- 자신만의 창의적인 관찰, 탐구 실험 설계를 매우 적극적으로 하며, 확장된 개념의 실험 설계에도 도전하는 탁월함을 보인다.

 

13. 실험 결과의 오류(오차)에 대해 분석하고, 그 원인을 끝까지 찾아내고자 한다.

- 과학 실험 중 오차가 발견되는 경우 오차의 원인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원인을 끝까지 찾아냄과 동시에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끝까지 찾아내는 끈기를 보인다.

- 실험 결과의 오차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실험의 전체 과정을 정확하게 검토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서적과 자료를 찾고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매우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 오차를 발견했을 경우 재실험을 여러 차례 반복하면서 매우 적극적으로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끝까지 노력한다.

 

14. 공학기술의 습득 속도가 빠르다.

- 컴퓨터 및 스마트 기기와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는 속도가 또래에 비해 월등히 빠르다.

- 전문적인 수준의 공학기술에 대해서도 원리나 개념을 잘 이해한다.

- 습득한 공학 기술을 바로 활용하여 우수한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15. 알고리즘 개발 및 분석 능력이 뛰어나다.

- 알고리즘의 기본원리 뿐만 아니라 심화된 내용도 이해하며, 복잡한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능력도 또래에 비해 매우 우수하다.

- 복잡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들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는 능력이 또래보다 매우 뛰어나다.

- 알고리즘의 분석 결과를 데이터베이스화하거나 표나 그래프로 나타내는 능력이 매우 탁월하다.

 

16. 다른 아이들보다 정보화기기(컴퓨터 사용 기술)에서 두드러지게 흥미와 과제 집착력을 보인다.

- 정보화기기를 활용하는 수업 및 과제 활동을 매우 선호하며 적극적으로 즐기며 수행한다.

- 새로운 정보화기기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오랜 시간 몰두하며, 어려워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17. 기계의 작동원리에 대해 분석하기를 좋아한다.

- 정보화기기를 활용하는 수업 및 과제 활동을 매우 선호하며 적극적으로 즐기며 수행한다.

- 새로운 정보화기기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오랜 시간 몰두하며, 어려워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우리 아이는 얼마나 이에 해당할까요?

많은 항목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아이가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아이를 영재로 키우고 싶은 부모님은 이러한 행태를 갖도록 키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재가 되던지

아니면

괴물(?)이 되겠지요